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수자원공사-국토정보공사, 스마트시티 조성 위해 '맞손'

공유
0

KT-수자원공사-국토정보공사, 스마트시티 조성 위해 '맞손'

KT,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는 8일 오후 LX글로벌센터(서울지역본부)에서 스마트시티 조성 및 도시 데이터 기술 개발에 대한 상호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 한국국토정보공사 최창학 사장,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이동면 사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KT,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는 8일 오후 LX글로벌센터(서울지역본부)에서 스마트시티 조성 및 도시 데이터 기술 개발에 대한 상호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 한국국토정보공사 최창학 사장,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이동면 사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KT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스마트시티 조성 및 도시 데이터 기술 개발'에 대한 상호협약을 체결, 스마트시티 최초 계획 단계부터 도시건설 완료 후 운영하는 모든 단계에 이르기까지 3개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기로 했다.

3개 기관은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역할을 분담했는데 ▲KT는 IoT, ICT기반 빅데이터 정보를 상호 제공해 데이터의 구축·분석·활용·제공을 위한 기술 ▲한국수자원공사는 도시 물 순환 및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관한 정보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위치기반 공간정보 및 가시화에 관한 정보 제공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예를 들어 3사의 협력 아래 도시에 특화된 데이터 분석과 시뮬레이션으로 신도시 건설을 계획할 경우 경제 활성화, 시민의 안전한 생활권 조성, 환경과 안전을 고려한 정책 수립을 지원하게 된다. 또 이를 구도시에 적용할 경우 각 지역별 도시 특성을 고려한 도시 문제 해결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사장은 "5G를 주도하고 있는 KT는 도시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향후 스마트 도시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도시 기획 및 문제 해결의 혁신 주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각 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한 협력을 바탕으로 국가 스마트도시 조성을 성공적으로 이뤄내 국가 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은 "스마트시티는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형 도시이자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플랫폼"이라며 "한국국토정보공사의 플랫폼 기반 스마트시티를 통해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표준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w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