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 부총리, “추경 예산안 5월 국회에서 심의 간곡히 호소”

공유
0

홍 부총리, “추경 예산안 5월 국회에서 심의 간곡히 호소”

이미지 확대보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추가경정예산안 심의가 "5월 국회에서 이뤄지도록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14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 "추경안이 5월을 넘겨 확정될 경우 그만큼 경기 선제대응에 어려움이 있을 뿐 아니라 효과도 저감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 경제의 구조적 변화, 경기적 요인 등이 작용한 가운데 투자 부진과 분배문제 등 민생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글로벌 경제 여건이 당초 예상보다 더 악화되면서 경기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정책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추경안과 주요 민생경제법안들이 하루라도 빨리 통과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최저임금법 개정이 지연돼 우선 기존 방식으로 심의가 불가피한 경우에도 합리적 구간 검토, 시장 수용성 고려 등 금번 제도개편 취지가 최대한 감안되도록 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 홍 부총리는 중소·벤처기업의 수출과 해외진출 지원 대책도 발표했다.

2022년까지 수출 유망 핵심기업 5000개, 전자상거래 활용기업 1만5000개를 육성하기 위해 ▲중소기업 지원체계 창업부터 성장단계별 체계로 전면 개편 ▲온라인 공동물류 플랫폼사업 등을 통한 온라인 수출시장 진출 활성화 ▲미국·인도 등 해외 혁심거점 마련 등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촉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