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3기신도시 교통대책’ 연내 확정...선교통 후개발 적용

공유
1

‘3기신도시 교통대책’ 연내 확정...선교통 후개발 적용

대도시권광역교통위 TF회의 “입주시기-교통인프라 불일치 최소화”
‘개선대책 마련에 9개월 길다’ 소요기간 절반으로 줄여 조기 집행

제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일대의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제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일대의 모습. 사진=뉴시스


정부가 경기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과천 과천지구 등 제3기 신도시 지역에 ‘선(先)교통, 후(後)개발’ 원칙을 적용한 광역교통 개선대책 마련에 나선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광역교통위)는 30일 대규모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관계기관 태스크포스 회의를 열어 3기 신도시 지역의 입주 초기 원활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구별 교통대책 수립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대규모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은 정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 포함된 3기 신도시 4곳의 총 12만 2000명 입주자의 입주 시기와 교통 인프라 공급시기 간 불일치를 최소화해 주민 편의를 최대화하기 위한 조치다.

광역교통위는 이날 회의에서 3기 신도시 지역에 셔틀버스 운영 등 입주초기 임시교통대책을 포함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조기에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종전에 대규모지구 지정 이후 교통대책 확정까지 평균 9.4개월이 걸려 신도시에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공급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에 따라 개발․교통 관련기관들의 사전 조율과 협의를 통해 대책확정 기간을 절반 이상 단축시켜 교통개선의 집행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광역교통위는 대규모지구에 ‘선교통 후개발’ 원칙을 적용해 연내에 구체적인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확정,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오은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