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베트남, 은행과 보험 협력한 방카슈랑스 호황

공유
1

[글로벌-Biz 24] 베트남, 은행과 보험 협력한 방카슈랑스 호황

국내 은행도 현지 진출...눈에 띄는 실적 내지는 못해

베트남에서 은행과 보험이 결합한 방카슈랑스 시장이 호황을 맞고 있다. 푸르덴셜 베트남 전경.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에서 은행과 보험이 결합한 방카슈랑스 시장이 호황을 맞고 있다. 푸르덴셜 베트남 전경.
베트남에서 은행과 보험회사 제휴사업인 방카슈랑스가 호황을 맞고 있다. 방카슈랑스는 은행과 보험회사가 제휴와 상호 협력을 통해 제공하는 종합 금융서비스다.

30일(현지 시간) 현지 언론(Le Courrier Du Vietnam)에 따르면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이 그렇지 않은 은행보다 성장속도가 빠를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회사의 규모 확대도 은행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올해 초 AIA 베트남 생명보험사와 Kiên Long Bank 간에 최초의 방카슈랑스 사업이 시작됐다. AIA 베트남의 보험 상품은 전국 134개 Kiên Long Bank 지점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또 푸르덴셜 보험회사는 보험 상품 판매를 위해 Quôc Tê Bank (VIB)와 3년째 협력 중이다. 2018년 VIB를 통해 판매된 푸르덴셜 생명보험의 수는 2017년 대비 200% 증가했다. 2016년 대비로는 260% 증가다.

Generali Insurance Company Vietnam에 따르면 베트남의 5대 손해보험회사 중 하나인 Petrolimex (PJICO)는 한국의 우리은행과 협력했다. 자동차보험, 건강보험 등을 포함한 PJICO의 보험 상품은 우리은행의 베트남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된다. 또 사를 한화(Sarl Hanwha)생명보험 베트남은 신한, 우리은행과 보험상품 판매에 협력하기로 했다.

비공식적인 수치이지만 방카슈랑스는 베트남 생명보험 시장 매출에서 2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비중은 10%였다. 전문가들은 향후 3년 동안 생명보험에서 방카슈랑스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50%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Le Courrier Du Vietnam은 올해 경제 성장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보험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9800만 명의 베트남 국민이 모두 보험시장의 잠재적 고객이라는 것이다.

올해 베트남 정부는 행정과 기타 거시 정책 개혁을 통해 투명성 제고, 시장 효율성 확보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베트남 정부는 올해 보험시장이 약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방카슈랑스를 통해 은행과 보험회사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서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은행의 전통적 수익원인 대출을 통한 영업보다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수익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방카슈랑스는 은행, 보험회사, 고객 모두에게 유리한 서비스로 실제로 보험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은행은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제품을 다양화하며 자본 규모를 늘릴 수 있다.

또 보험회사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고객은 저렴하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면서 방카슈랑스는 전략적 투자 분야로 간주된다.

그러나 베트남에서 방카슈랑스 시장이 확대되는 상황과는 달리 현지에 진출한 국내 은행들은 아직 큰 성과를 내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은행 관계자는 "베트남에 진출해 있지만 방카슈랑스 사업에서 눈에 띄는 실적을 내지는 못하고 있다"며 "아직 활성화되지는 않고 있고 앞으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