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 구성·운영...마이데이터 조속 정착 지원

공유
1

정부,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 구성·운영...마이데이터 조속 정착 지원

사진=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금융위원회
정부가 금융 유관기관과 금융권, 핀테크업계와 손잡고 ‘데이터 표준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워킹그룹(WG)을 구성·운영해 금융분야 마이데이터(MyData)의 조속한 정착을 지원한다.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은 30일 오전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WG) 킥오프(Kick-off) 회의’를 열고 정부와 금융보안원 등 유관기관, 주요 금융권, 핀테크업계 등의 실무자가 함께하는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을 구성·운영키로 했다.
데이터 표준 API는 은행·보험·카드·금융투자 등 금융권과 정부·공공기관, 이동통신사 등을 아우르는 열린(Open) API를 말한다.

고객정보를 보유한 ‘금융회사’ 중심에서 ‘정보주체·소비자’ 중심으로 금융산업과 데이터산업을 바꾸어 나가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API의 개방 외에 해당 기술의 ‘표준화’를 통해 참여하는 모든 기업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고객의 데이터를 전송·제공하는 기술적 환경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금융위는 ‘표준 API 최종안’을 마련할 때까지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을 약 4개월간 운영키로 했다.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은 분과별 회의, 워킹그룹 홈페이지 운영 등을 통해 정부와 민간, 금융권 사이의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앞으로 신용정보법 개정 시 마이데이터가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법개정에 미리 대비해 유관기관, 산업계 등과 함께 데이터 표준 API 구축방안을 속도감 있게 마련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영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ujulu@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