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르노-닛산 경영 통합협상 '난항'…닛산과 日 정부 '거부'

공유
0

[글로벌-Biz 24] 르노-닛산 경영 통합협상 '난항'…닛산과 日 정부 '거부'

닛산 히로토 CEO "현시점에서 완전한 합병에 관심 없어"

르노와 닛산의 경영 통합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닛산과 日 정부가 협상 진입을 거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확대보기
르노와 닛산의 경영 통합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닛산과 日 정부가 협상 진입을 거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르노와 닛산의 경영 통합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프랑스 르노가 제시한 경영 통합 방안에의 대처를 둘러싸고, 닛산자동차와 일본 정부가 협상 진입을 거부할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의 체포로 이미 긴장 관계에 놓여있던 양사의 골이 더욱 깊어지고 있으며, 프랑스의 주도권을 약화시키기 위한 일본 정부의 계략도 엿보인다고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영국 언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9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당초 협상을 이루기 위한 르노의 제안은 닛산과 르노가 각각 지주 회사의 약 50% 지분을 보유하고, 이사는 동수로 임명하는 방안이었다. 또 본사는 프랑스나 일본이 아니라 싱가포르로 정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었다. 이는 누가 보더라도 합리적인 합병 방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 4월 중순 히로토 사이카와 닛산 CEO와 티에리 볼로레(Thierry Bollore) 르노 CEO, 그리고 장 도미니크 세나르(Jean-Dominique Senard) 르노 회장이 파리에서 함께 저녁 식사를 나눈 자리에서, 닛산 히로토 CEO는 "현시점에서 완전한 합병에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고 FT는 전했다. 닛산은 50% 만으로는 성에 차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이 같은 양사의 불편함 심기는 프랑스와 일본 각국 정부의 견해와도 일치한다. 프랑스 정부는 보유한 르노 주식을 닛산에 나눠주는 것으로 경영 참여의 구실이 없어지게 되는데, 이 경우 자국 근로자를 보호할 수 있는 명분까지 넘겨주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 또한, 합병으로 닛산이 위기를 넘길 것을 촉구하고 있지만, 자국 기업이 주도권을 가지기를 바라고 있어 양측의 협상은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