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美 '이란산 원유 제로화' 발표로 원유값 급등

공유
0

[글로벌-Biz 24] 美 '이란산 원유 제로화' 발표로 원유값 급등

이란산 원유 공급 1일 100만 배럴 감소 예장...브렌트 선물 6개월 만에 최고치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이 일부 동맹국에 한해 취했던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 예외 인정조치를 더 이상 연장하지 않기로 하면서 국제 유가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로이터 등 외신은 23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이번 조치로 미국 등 이란 이외 지역의 석유업체들이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산 원유 제로화' 정책을 발표하자 곧바로 원유값은 급등했다. 매일 석유 시장에서 약 100만 배럴의 공급이 줄어들 수 있게 된 때문이다.

22일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 거래일보다 배럴당 1.70달러(2.7%) 오른 65.70달러로 거래를 끝냈다. 지난해 10월 말 이후로 약 6개월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6월물 브렌트유도 한 때 3.3% 상승한 74.31달러를 나타냈다.

특히 텍사스와 오클라호마, 캘리포니아 등지에 기반을 둔 석유시추업체들이 수십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추가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이에 따라 석유업체들의 주가도 올랐다. 에너지 분야 주식들을 모은 SPDR 펀드(XLE)는 22일 마라톤오일, 드본에너지 등의 주도로 전장 대비 2.1% 상승한 채로 마감됐다.

이런 가운데 사우디 아라비아와 아랍 에미리트는 원유의 적절한 공급이 이뤄지도록 미국과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칼리드 알 팔리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은 성명서를 통해 사우디 아라비아는 다른 원유생산국들과 함께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원유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보장하고 세계 원유시장이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은 앞서 지난해 11월 '이란 핵 합의' 탈퇴에 따라 자국의 대이란제재를 복원하면서 한국을 포함해 중국, 인도, 이탈리아, 그리스, 일본, 대만, 터키 등 8개국에 대해 180일간 '한시적 예외'를 인정한 바 있다.

하지만 면제 기간 연장을 불허하겠다는 미 행정부의 발표로 이들 나라의 원유 수입업체들은 이란산 원유의 대체품을 찾아야 할 처지에 놓였다.

한국 정부는 면제 기간이 끝나는 다음달 2일까지 면제 연장을 위해 미국 정부와 협의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