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필수 교수가 말하는 자동차 이슈] “규제 일변도 차튜닝 범위 풀어야”

공유
0

[김필수 교수가 말하는 자동차 이슈] “규제 일변도 차튜닝 범위 풀어야”

김필수 교수.
김필수 교수.
김필수 교수(대림대 자동차 학과, 김필수 자동차연구소장)은 국내 자동차 전문가 가운데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인사이다.

글로벌 이코노믹은 앞으로 김 교수를 주기적으로 만나 자동차 이슈를 점검할 예정이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한 미세먼지와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며 운전자 사이에 차량용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밀폐된 차량 실내는 시간이 지나면 이산화탄소 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가고, 공기 질이 쉽게 나빠집니다. 다만, 최근 미세먼지로 환기가 쉽지 않죠? 이로 인해 차량용 공기청정기가 운전자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부상했습니다.
특히 차량 내 공기 질은 집안의 공기 질보다 상대적으로 관리도 어렵고 악조건에 노출되기 때문에 개선을 위한 노력의 하나가 바로 차량용 공기청정기 탑재이죠.

- 현재 시판되고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일부 제품의 정화 능력(CADR)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한 소비자시민단체가 발표가 나왔는데요.

▲ 소비자시민모임이 시행한 차량용 공기청정기 성능 검사 결과, 공기청정화 능력을 표시·광고한 5개 제품 중 3M과 불스원의 차량용 공기청정기만이 표시치 이상의 성능을 보였습니다. 현재 국내에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성능에 관한 국가 공인 인증이나 시험 기준은 없습니다.

이를 감안해 대부분 관련 업체는 한국공기청정협회의 소형공기청정기 CA 인증 기준을 따르고 있고, 소비자시민모임 역시 이 기준을 인용해 제품별 성능 시험을 진행한 것으로 압니다.

한국공기청정협회의 소형공기청정기 CA 인증은 ‘청정화능력(CADR)’, ‘오존발생농도’, ‘소음도’ 등 3가지 항목으로 이뤄졌습니다.

이중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CADR(㎥/분), 즉 공기청정화 능력이라 할 수 있죠. CADR은 공기청정기가 정격 최대 풍량으로 운전되는 경우 얻어지는 단위 시간 당 오염공기 정화량을 의미합니다.
이외에 오존발생농도는 안전성, 소음도는 편의성에 대한 판단 기준이며, 추가적으로 소비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유해물질 검출 여부를 공인 시험을 통해 입증한 제품이라면 그 성능과 안전성을 믿을만한 수준일 것입니다.

- 시판 중인 대다수의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전용 필터를 통해 공기 중의 먼지나 불순물을 걸러주는 ‘필터식’ 제품입니다, 구매 전 CADR 수치를 꼼꼼히 비교할 수 있지 않나요.


▲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매한다면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는 ‘헤파 필터(HEPA)’ 사용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 크기는 10㎛, 초미세먼지는 2.5㎛ 이하를 기준으로 하는데, 헤파는 0.3㎛ 크기의 초미세먼지까지 잡아주는 고성능 필터로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이죠.
필터의 미세먼지 제거 능력은 E10(85%), E11(95%), E12(99.5%), H13(99.95%) 등 효율에 따라 등급이 나뉘며, 숫자가 클수록 성능이 좋은 만큼 올바른 선택이 중요합니다.

- 소형공기청정기의 분류 기준에서 유해가스 제거율은 성능 판단 기준의 필수 요소는 아니지 않나요.

▲ 그렇죠. 항균과 항알러지 등의 기능과 소비자가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부가 기능입니다.
소비자가 믿고 쓸 수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부가 기능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CA 인증 기준 3가지와 유해물질 검출 여부를 확인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 국내 최대 튜닝쇼인 서울 오토살롱 개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정부가 2015년 튜닝을 공식화 했지만, 아직도 관련 산업 활성화가 요원한데요.

▲ 자동차 튜닝은 나만의 차, 개성이 강한 차 등을 목적으로 일반 양산차를 개조하는 작업입니다. 정부의 공식화는 자동차가 기존 ‘이동수단’에서 ‘움직이는 생활공간’으로 바뀌고 있어, 연간 수조원에 달하는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포석이었죠.
아울러 최근 세계 자동차 튜닝시장은 친환경차 튜닝과 소소한 생활튜닝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선진국은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자동차 튜닝 분야가 독립적인 산업으로 자리하면서 연간 일본은 20조원, 미국은 30조원 시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동차 튜닝 산업은 일자리 창출이 탁월합니다.

- 정부가 튜닝을 허용했지만, 여전히 규제 일변도의 제한적인 정책인데요.

▲ 주요국은 안전, 배기가스, 소음 등 규제만 존재하기 때문에 운전자는 엔진과 변속기를 구입해 자신의 집 창고에서 차량을 제작하고 인증을 받아, 이 차량으로 공도를 달릴 수 있습니다.
반면, 우리 정부의 네거티브 정책 기조로 자동차 튜닝은 수십 년간 불모지로 남아 있다 지난 정부에서 신산업으로 선정하고 육성책을 펼치고 있으나, 아직은 부족합니다.
부처 간 이기주의와 기존 규제일변도를 유지하려는 기득권 세력 등 활성화에 실패했다는 뜻이죠. 2012년 국내 자동차 튜닝시장은 5000억원 수준이었으나, 공식화 5년차인 현재도 비슷한 시장 규모가 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 그래도 민간 부문에서의 노력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는 자동차 튜닝분야를 제조업으로 산업 분류코드를 지정해 황무지를 개간했고, 튜닝사 자격증 신설과 시행, 사업자 등록 등을 제조업으로 발행해 먹거리 확보 등에 주력했습니다.
정부 지원이 전혀 없었지만, 민간 협회 차원에서 튜닝 산업 활성화를 위해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셈이죠?

- 여기에 정부의 추가적인 노력만 덧붙이면 될 것 같은데요.
▲그렇죠. 가장 큰 문제는 규제 일변도의 자동차 튜닝 범위를 풀어야 합니다. 게다가 튜닝이 자동차 관리법상 관리사업 분야가 서비스업이라 제조업이라는 큰 범위로 확대해야 하고, 튜닝업이라는 새로운 직종을 아우를 수 있는 규정이나 제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최근 윤영일 의원이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법”을 발의했는데요, 법이 제정되면 국내 튜닝 산업을 선진국처럼 활성화하고 미래 모빌리티 튜닝이라는 새로운 먹거리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같은 긍정적인 흐름을 고려하면 향후 5년 이내에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이 연간 4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을 예상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올해 안에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해야 됩니다.

- 2010년대 들어 국내 자동차산업이 약세지만, 여전히 자동차사업은 미래 성장동력입니다.

▲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가 새로운 먹거리로 떠올랐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5G(세대)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이 모두 자동차에 적용되는 등 앞으로의 자동차가 고부가가치화가 강해서 입니다.

-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당연히 커지고 있습니다.

▲ 교통안전과 미세먼지 등 환경적인 문제부터 건강에 이르기까지 자동차가 미치는 영향은 일상생활과 떼어놓을 수 없는 수준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자동차를 비롯한 미래형 모빌리티와 교통관련 요소를 집중적으로, 체계적으로 국민에게 알릴 수 있는 자리가 부족했습니다.
관련 정보와 상식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방법도 한계가 있었고, 세밀하면서 친절하세 알리는 기회 역시 부족했습니다.

- 이 같은 정보의 전달 방법은 매체인데요.

▲ 신문, 자동차 전문지, 인터넷 매체 등이 각종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들 매체가 다량의 자동차 정보를 전달했는데, 보는 시대를 맞아 방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재 낚시와 애완용 동물을 위한 TV는 이미 활성화 됐죠?
내달 중순 출범하는 자동차 방송이 반가운 이유입니다. ‘차 TV’인데요, 3년 전부터 유튜브를 통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검증된 만큼, 기대가 큽니다.
영국의 인기 자동차 프로그램인 ‘탑 기어’가 국내에서 ‘탑 기어 코리아’라는 프로그램으로 방송됐지만, 이번 자동차 TV가 소비자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핵심적인 방송으로 탄생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정수남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rec@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