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흔들리는 케이뱅크...KT 대주주 적격 심사 중단 후 전망은

공유
0

흔들리는 케이뱅크...KT 대주주 적격 심사 중단 후 전망은

영업중단 사태도 우려, 새 주주영입에 총력 기울여야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금융당국이 KT가 신청한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전면 중단하면서 자금난이 예상되는 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케이뱅크는 신규투자자 영입을 검토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하지만, 너무 늦은 게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우리은행 등 기존 주요 주주들이 추가 투자를 할 여건이 되지 않다 보니 KT가 대주주로 올라서는 것 외에는 다른 투자 방식을 찾기가 어려울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KT가 금융위원회에 신청한 케이뱅크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지난 17일부터 전면 중단되면서 당초 케이뱅크 지분을 최대 34%까지 확보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는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현행 인터넷은행 특례법은 산업자본(비금융주력자)이 인터넷은행의 지분 10%를 초과 보유할 때 금융위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이에 KT는 지난달 금융위에 케이뱅크 지분의 한도초과보유 승인심사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본격적인 심사에 들어가기도 전에 ‘전면 중단’이라는 암초에 걸린 것이다.

이달 초 ‘직장인K 마이너스통장’과 ‘직장인K 신용대출’ 등 일부 대출을 중단한 케이뱅크는 59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유상증자가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 자본력 부족으로 인한 영업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금융위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중단 발표 이후 케이뱅크가 내놓은 대책도 너무 늦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케이뱅크는 뒤늦게 신규투자자 영입을 검토하는 등 플랜B를 가동하겠다는 구상을 내 놓았다. 하지만, KT를 제외한 기존 주요 주주인 우리은행(13.7%), NH투자증권(10.00%), IMM프라이빗에쿼티(9.99%) 등이 대규모 증자에 참여하기 어려운 실정에서 이른 시일 안에 사모펀드 등 새로운 주주를 영입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KT가 정부 입찰 과정에서 다른 통신사들과 담합한 혐의로 공정위 조사를, 황창규 KT회장이 로비 혐의 검찰 수사를 각각 받는 상황에서 케이뱅크가 단순히 KT 주도의 증자만 기다릴 것이 아니라 서둘러 플랜B를 가동했어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추가적인 자본 확충 없이는 정상적인 대출영업이 불가능한 구조를 인식한 케이뱅크가 KT만 바라보고 있을 것이 아니라, 다른 대안을 준비했어야 했다”면서도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이전 증자에 IMM이 참여했던 것처럼 새로운 주주 영입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케이뱅크 측은 “지난해 유상증자와 유사하게 새로운 기업이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사로 새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시장조사는 물론 기업과 협의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며 “대응 방안에 대한 시행 여부와 실행 시기 등은 주요 주주사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영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ujulu@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