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수 의원 "황창규 회장의 무개념 경영이 화재 참사의 근본 원인"

공유
0

김성수 의원 "황창규 회장의 무개념 경영이 화재 참사의 근본 원인"

17일 열린 KT 화재 청문회에서 황창규 KT 회장이 여야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최지웅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17일 열린 KT 화재 청문회에서 황창규 KT 회장이 여야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최지웅 기자
'KT 화재 청문회'에서 황창규 회장의 경영 능력이 도마 위에 올랐다.

17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진행한 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은 KT가 소방청의 화재사고 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청문회는 지난해 11월 발생한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와 관련해 KT가 기관통신사업자로서 사고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적절한 대책을 수행했는지 여부를 따지기 위해 열렸다. 또한 과기정통부의 관리·감독도 제대로 이행됐는지 여부도 살폈다.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사실 관리도 제대로 안 되고, 감독도 안 됐다. 화재 원인과 대책도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면서 "화재 조사일지를 통해 확인해본 바로는 일단 도면 자료 수집이 안 되고 현장 조사는 이미 철거돼 못하고, 회선 설치에 대한 답변이나 면담 요청도 미루는 등 KT가 소방청의 조사에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방해행위를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소방청의 조사를 이렇게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방해하는 행위는 공무집행방해에 해당한다"면서 "이 문제에 관해서 상임위 차원에서 KT를 공무집행방해혐의로 고발할 것을 검토·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황 회장은 "(소방청 조사에) 적극 지원하고 협조하라고 지시했다"며 박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성수 의원은 KT가 화재 조사뿐만 아니라 이번 청문회까지 방해하려고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지난 1월 10일 황 회장 명의로 각 협력사에 발송된 공문을 보여주며 "공문에는 KT 이미지를 실축하거나 동반성장을 저해하는 행위가 중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KT 사업장 또는 맨홀 등의 시설물 출입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협력사 평가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면서 "청문회 출석 의원들이 요청할 수 있는 정보를 각 협력사에 제공하지 말라고 공문을 보낸 것은 청문회 자체를 방해하려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황 회장의 경영 기조가 국민기업이라는 KT의 이미지와 상반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KT의 전신은 한국통신공사로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기업인데, 황 회장은 이를 철저히 망각한 채 무개념 경영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황 회장이 취임 이후 대규모 구조조정을 하고 지난 6년간 120억 원에 이르는 성과금을 챙긴 것을 거론했다.
김 의원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무려 2조 원에 이르는 인건비를 절감하고 단기 순이익에만 급급해 KT가 국민기업이라는 개념은 철저히 무시한 채 막대한 성과금을 챙겼다"면서 "황 회장이 자신을 재벌 총수로 착각하고 황제 경영으로 일관한 것이 오늘날 화재 참사의 근본 원인"이라고 질타했다.


최지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w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