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 부총리, "원전 해체시장, 2030년까지 22조 이상 될 것"

공유
0

홍 부총리, "원전 해체시장, 2030년까지 22조 이상 될 것"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국내 원전 해체시장은 원전 30기를 기준으로 2030년까지 22조 원 이상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2035년까지 글로벌 원전 해체시장에서 10%의 점유율을 달성, 원천 해체 톱 5 국가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초기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고리 1호기, 월성 1호기의 해체 물량을 조기 발주하고 기술 고도화·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강화하겠다"며 "원전 해체 전문기업을 육성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자금지원 강화와 함께 지역 산단 등을 중심으로 한 원전 해체산업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원전 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주요국들과 인력 교류, 공동 연구 등 협력관계를 공고히 할 것"이라며 "선진국 단위사업 수주에서 시작, 앞으로 제3국 공동 진출을 거쳐 단독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해외 진출 3단계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원전해체연구소, 전문기업 확인제도 도입, 원전 해체 세부 기준 조기 마련, 해체 기술 표준 개발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도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