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시아나항공 주가 급등세, "공매도만 보면 더 간다"

공유
2

아시아나항공 주가 급등세, "공매도만 보면 더 간다"

단기급등에도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비중 1% 안팎

이미지 확대보기
아시아나항공 주가가 단기간에 급등했으나 공매도 비중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가가 과열양상이나 공매도 비중만 떼놓고 보면 추가상승도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공매도는 소유하지 않은 주식 또는 차입한 주식을 매도하는 투자기법을 뜻한다.
주가가 하락할 때 유동성 공급과 헤지거래 수단을 제공하는 등 시장 효율성을 제고하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무차입 공매도를 금지하고 있다.

최근 아시아나항공의 주가가 급등세다.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8일부터 15일까지 3635원에서 7280원으로 급등했다. 불과 5거래일만에 주가가 두 배로 껑충 뛴 셈이다.

주가상승의 원동력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이다.

10일 금호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안을 제출했다. 박삼구 회장이 경영 일선에 복귀하지 않고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등 보유자산을 비롯한 그룹사 자산매각을 통해 지원 자금 상환에 나서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3년간의 경영정상화기간 동안 목표달성기준에 미달할 때 산은이 아시아나항공의 M&A를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자구계획안 재료가 시장에 반영된 그 다음날인 11일부터 12일까지 주가는 4330원에서 5600원으로 약 30% 넘게 뛰었다.

그 뒤 주가 상승폭은 더 가파르다. 15일 금호그룹이 매각이 주요 내용인 수정 자구계획을 제출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즉각적인 M&A(인수합병)가 주요 내용으로 M&A는 구주매각 및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이뤄진다.

이날 주가도 가격제한폭까지 오른 7280원으로 마감하며, 매각에 화답했다.

이 과정에서 흥미로운 점은 단기간 주가급등에도 불구하고 공매도 거래비중은 미미하다는 것이다.

16일 거래소에 따르면 아시아나의 거래량 대비 공매도 거래비중은 8일 약 0.3873%에서 자구안제출인 12일까지 0.8035%에 불과하다. 이 기간동안 공매도 거래비중의 최고치는 1.4362%로 2%도 안 된다.

거래량이 폭발한 수정제출안 제출일인 15일도 거래량 대비 공매도 거래비중은 1.0589%에 불과하다.

때문에 단기간에 주가가 두 배 넘게 올랐으나 공매도 수급만을 보면 추가상승이 가능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파생전문가는 "주가가 급등했으나 공매도만 떼놓고 보면 아직 세력들이 주가하락으로 보지 않고 있다"며 "공매도 투자주체는 외인, 기관 등 큰손으로 공매도 비중이 두 자릿수가 넘으면 보수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주가는 과열수준이라는 분석도 있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리스회계 기준 변경에 따른 영향이 구체화되지 않은 데다, 대주주 교체 후 경영 정상화 방안 등 펀더멘털 개선을 가늠하기에는 시기상조”라며 “대주주 교체 과정에서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수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 기존 유동성 리스크를 이유로 적용했던 할인율만 제거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목표주가 4500원으로 신규로 제시하고, 투자의견 보유를 유지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