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시아나항공, 분리 매각 가능성… 항공업계 변곡점 맞나

공유
0

아시아나항공, 분리 매각 가능성… 항공업계 변곡점 맞나

금호아시아나그룹, 아시아나항공 매각 결정… 즉각적인 인수·합병 진행 예정
인수 후보군에 SK, 한화 등 대기업 거론… 분리 매각될 경우 LCC 참여 가능성↑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 본사.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 본사. 사진=뉴시스
금호아시아나그룹(금호그룹)이 핵심 계열사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국적 항공사 3곳이 한꺼번에 시장에 매물로 나오게 됐다. 상황에 따라서는 세 항공사를 각각 따로 매각할 수도 있어 항공업계가 커다란 변곡점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아시아나항공 매각 결정


금호그룹은 15일 금호산업 이사회 의결을 거쳐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했다. 박삼구 금호그룹 전(前) 회장과 아들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은 이날 오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을 만나 아시아나항공 매각 의사를 전달하고 곧바로 매각 방안을 담은 수정 자구계획을 냈다.

앞서 금호그룹은 이달 10일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박삼구 전 회장 영구 퇴진, 오너 일가 금호고속 지분에 대한 담보 설정 등을 조건으로 5000억 원 지원을 요청했으나 거부당한 바 있다.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즉각적인 인수·합병(M&A)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다음달 초까지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M&A는 구주매각 및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이뤄질 예정이다.

금호그룹은 전체매출의 60%를 차지하는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해 재계 60위권 아래 중견그룹 수준으로 전락하게 됐다.

매각을 위한 절차 본격 시작… 분리 매각 가능성 충분

금호그룹은 15일 채권단에 제출한 수정 자구계획에서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즉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 지분의 44.17%, 에어서울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금호그룹 측은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의 별도 매각은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인수자 요청이 있으면 별도로 협의하기로 했다. 금호 측 수정 자구계획 원칙대로라면 세 항공사를 묶어 매각하는 방식이 추진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별도 매각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매입하는 데 필요한 자본은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해 약 6000억 원 정도다. 여기에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등 자회사 면허권을 더하면 1조 원이 넘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수는 대기업?… 분리 매각 추진 경우 LCC 합류


현재 인수 후보군에는 1조 원 규모로 추산되는 아시아나항공 전체를 인수할 수 있는 대기업들이 거론되고 있다. SK그룹은 지난해 최규남 전 제주항공 대표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총괄 부사장으로 영입해 항공 사업 진출을 위한 포석을 마련하기도 했다. 재계에서는 SK그룹이 정유·물류·호텔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도 청주국제공항을 기반으로 운항을 준비한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케이 투자에 나설 정도로 항공업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에어서울 세 회사의 분리 매각이 추진될 경우 기존 LCC와 지난달 신규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받은 플라이강원·에어프레미아·에어로케이 등 3개사들도 인수 과정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본격적인 매각 절차가 시작되면 인수전에 뛰어드는 기업 윤곽이 나올 것"이라며 "분리 매각이 되면 국내 양대 대형항공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양분하던 기존 항공업계 판도가 뒤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전 회장은 16일 오전 사내게시판에 글을 올려 전날 그룹 비상경영위원회와 금호산업 이사회가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는 사실을 알렸다.

박 전 회장은 "임직원 여러분께서 받을 충격과 혼란을 생각하면 그간 그룹을 이끌어왔던 저로서는 참으로 면목 없고 민망한 마음"이라며 "이 결정이 지금 회사가 처한 어려움을 현명하게 타개해 나가는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에 대해 임직원 여러분의 동의와 혜랑을 구한다"고 사과했다.


박상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