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中 공산당 미화' 공자학원,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잇따라 폐쇄

공유
0

[글로벌-Biz 24] '中 공산당 미화' 공자학원,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잇따라 폐쇄

"공자학원은 공산당 이데올로기 전파와 중국 공산당 미화하는 '소프트파워'"

현재 전 세계에서 운영되는 공자학원 및 고등교육 아래에 설치되어 있는 공자교실은 130개국 1500여 개에 이르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현재 전 세계에서 운영되는 공자학원 및 고등교육 아래에 설치되어 있는 공자교실은 130개국 1500여 개에 이르고 있다.
중국 정부가 해외에 설치한 어학 및 문화 교육 기관 '공자학원'이 공산당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고 중국 공산당을 미화하는 '소프트파워'의 하나로 지적되어 세계 각국에서 잇따라 폐쇄 조치에 몰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캐나다방송협회(CBC)는 최근 방송에서, 중국 정부가 직접 강의내용을 결정하는 공자학원은 '본질적인 프로파간다(선전)'라며, 사람들의 생각을 조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세뇌 기관'이라고 알렸다.
또한 중국에서 파견된 공자학원의 교수들은 공산당 독재 체제와 인권 침해와 같은 문제 등은 절대 언급하지 않도록 교육되어 있다고 지적하며, 매년 여름 중국 측이 비용을 부담해 학교나 현지 정부 직원들에게 '중국어 프로그램 파트너십 개시 또는 강화'를 목적으로 10일 동안 중국을 방문하도록 유도하고 있는데, 이는 공산당의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기 위한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상황도 캐나다와 그리 다르지 않다. 지난해 2월 미국 학식자협회의 피터 우드 대표는 교육전문매체 고등교육 크로니클(Chronicle of Higher Education)의 기고에서 "중국의 고명한 사상가 공자의 이름을 붙이고 있지만, 중국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고 적었다. 이어 연방수사국(FBI) 크리스토퍼 라이 국장도 미 의회에서 공자학원을 감시 대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우드 대표는 해외 정부계열의 문화 교육 기관은 영국의 브리티시 카운슬(British Council)과 프랑스의 알리앙스 프랑세즈(Alliance Française), 독일 괴테-인스티튜트(Goethe-Institut) 등이 있는데, 공자학원의 불투명성은 "다른 어떤 외국 교육 기관과도 다르다"고 말한 뒤, 특히 "미국 대학 내에서 극히 일부 인물만 공자학원과 대학의 계약 내용을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지금까지 반공자학원 운동을 펼치는 국가에 대해 정리한 결과다.

미국에서는 4월 들어서 인디애나 주립대학이 공자학원 폐쇄를 발표하는 등 지난 1년 동안 10개 이상의 대학이 공자학원을 폐쇄했다.

캐나다 동부 대서양에 면한 뉴브런즈윅 주에서는 2007년 처음 공자학원이 설립된 이후 현재 40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2016년까지 5441명의 학생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올해 2월 주 교육감은 "공자학원의 교재는 중국적 시각"이라고 그 편향성을 비판하며, 6월까지 주 내 공자학원을 폐쇄하겠다고 선언했다.
호주 연방 법무부는 3월 13일 국내에 있는 13개소 공자학원에 직접 서한을 보내 '외국영향투명성제도(FITS)' 법안이 발효됐음을 통보했다. FITS는 외국인의 내정 간섭 및 스파이 활동을 차단할 수 있는 법안으로 지난해 연방 의회에서 통과됐다. 그런데 연방 법무부가 이 사실을 통보했다는 것은 공자학원에 대한 불법 운영 실태에 대해 호주 정부에서도 간파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영국 의회 위원회 또한 3월 말 공자학원에 관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대표 저자인 피오나 브루스 의원은 "공자학원은 언론과 학문의 자유에 대한 위협이며, 중국 공산당 정권의 프로파간다를 펼치는 조직"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현재 전 세계에서 운영되는 공자학원 및 고등교육 아래에 설치되어 있는 공자교실은 130개국 1500여 개에 이르고 있다. 중국 국무원은 공자학원은 "핵심 가치인 사회주의를 기초로 한 교육을 펼친다", "중국의 꿈을 선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어필하고 있으며, 당국은 2020년까지 전 세계 곳곳에서 1000개소의 순수 공자학원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