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한카드, 결제일 하루 앞당긴다...이메일과 문자 등으로 안내 중

공유
10

신한카드, 결제일 하루 앞당긴다...이메일과 문자 등으로 안내 중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 기간 변경 (표=글로벌이코노믹)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 기간 변경 (표=글로벌이코노믹)


신한카드가 오는 8월부터 신용카드의 대금 결제일을 1일 앞당겨 받기로해 고객들의 불편이 우려되고 있다.
신한카드의 이번 결제일 변경은 카드 가맹 수수료수익 감소 여파에 이자비용 등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오는 8월1일부터 개인 회원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의 일시불·할부 결제 등에 대해 결제일별 이용기간을 1일씩 당긴다.

결제일을 바뀌게 되면 모든 고객들의 카드 대금 일정이 조정된다. 예를 들어 매달 14일에 카드 대금을 냈던 개인 고객들은 앞으로 하루 앞당긴 13일이 된다. 법인카드 등을 이용한 고객들은 대상이 아니다. 개인·법인들의 현금서비스의 이용 기간도 변동이 없다.

이는 신한카드가 카드 이용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최소 신용공여 기간을 줄였기 때문이다.

카드는 기본적으로 고객이 각종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카드사가 가맹점에 돈을 대신 주고 일정 기간, 최소 신용공여 기간을 거친 후에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아 메우는 방식이다.

이 때 최소 신용공여 기간에 카드사들은 청구금액을 확정하는데 그 기간이 짧을수록 고객으로부터 돈을 더 빨리 받는다. 현재 신한카드의 최소 신용공여 기간은 14일인데 이를 13일로 줄이기로 하면서 결제가 앞당겨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고객이 전월 1일부터 생각하면 30일간 사용한 카드 대금을 신용공여 기간인 14일을 거쳐 총 44일만에 카드사가 돈을 돌려 받는데, 이제는 43일로 줄인다는 의미다.

이처럼 신한카드가 개인 고객 카드의 결제 이용 기간을 바꾸는 것은 각종 자금 조달 비용 등과 같은 금융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다.

고객이 똑같이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카드를 썼어도 지금까지는 14일에 해당 카드 대금을 결제를 했는데 8월부터는 13일에 결제를 하게 되니 하루만큼의 금융 비용 절감이 가능한 것이다.

1630만장의 개인 신용카드를 발급한 신한카드 고객들의 카드 결제 대금 납부 기간을 하루만 줄여도 신용공여 기간 들어가는 이자, 자금 조달 등 금융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신한카드의 지난해 개인 고객 일시불과 할부 이용금액은 127조2000억원이다. 이를 단순히 12개월로 나눠도 한달에 평균 10조1100억원으로 이 돈을 고객으로부터 빨리 돌려받을수록 신한카드에게는 자금 운용상 이득인 것이다.

신한카드 입장에서는 카드업계가 어려운 상황에서 결제일 이용 기간 변경으로 금융 비용 절감하고자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이기도 하다.

카드사들은 올해 초부터 중소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 이어 자동차, 통신, 마트 등 대형 가맹점의 수수료 인상 협상에 차질을 빚으면서 올해 가맹 수수료 수익이 8000억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카드자산이 늘어나고 조달 비용 급증하면서 부득이하게 결제일을 변경하게 됐다"며 "이로써 현재 타사보다 길게 무상 적용중인 신용공여기간이 타사와 비슷한 수준이 됐다"고 말했다.

현재 삼성카드는 총 43일, 현대카드는 42일만에 카드 결제 대금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달 실적을 빼면 최소 신용공여 기간은 각각 13일, 12일이다.

다만 고객들 입장에서는 갑작스레 결제일이 변경되는 것이기 때문에 불편이 우려된다.

보통 직장인들은 월급날과 카드 결제일을 비슷한 시기로 조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결제일 변경에 따라 이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다. 또 결제일을 변동없이 그대로 유지한다면 카드 사용 기간에 차이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 스스로 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현재 자사 카드를 보유한 고객들에게 이메일 등으로 결제일 변경 안내를 하고 있다.

개인회원 표준약관 제46조2항에 따라 결제일을 바꾸면 적어도 3개월 전에 3번에 걸쳐 등 2가지 이상의 채널을 통해 공지해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현재는 이메일과 링크가 담긴 문자(LMS) 등으로 안내 중이다.


이효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