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양호 회장 타계, 해외 각계각층 애도 이어져

공유
0

조양호 회장 타계, 해외 각계각층 애도 이어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이미지 확대보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국내 항공업의 선두주자로서 일평생 기반을 다졌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안타까운 타계에 해외 각계각층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8일(현지 시간)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인 조양호 회장의 타계 소식을 접하게 돼 IOC는 매우 비통하다"며 "평창 조직위원장으로 재임 기간 고인의 헌신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크게 이바지했다"고 추도했다.
전 세계 항공업계에서도 애도가 이어졌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9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부고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조 회장은 지난 20년간 IATA 최고 정책 심의 및 의결기구인 집행위원회 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하며 혜안을 갖고 현안에 대한 해답과 항공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어 큰 공헌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6월 열릴 연차총회에 모인 이들에게 그의 빈자리는 더욱 크게 느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만 중화항공 샌디류(Sandy Liu) 최고경영자(CEO)도 8일 "얼마 전 전화와 이메일로 연락 했던 내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명이 이렇게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조 회장의 타계에 진심 어린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항공기 제작사인 에어버스, 보잉, 봄바디어와 엔진제작사인 GE, 프랫 앤 휘트니, 롤스로이스에서도 "조양호 회장이 타계한 오늘이 세계 항공산업계에 있어 슬픈 날"이라며 깊은 애도를 표했다.

조 회장의 모교인 美 남가주대(USC)도 장문의 글을 통해 조 회장을 애도했으며, 조 회장의 업적을 나열했다. 조 회장은 美 남가주대에서 1979년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바 있다.

한편 조 회장은 8일 새벽 미국 현지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박상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