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용부, 고용지원정책관 신설…여성·청년 등 맞춤형 일자리

공유
0

고용부, 고용지원정책관 신설…여성·청년 등 맞춤형 일자리

고용노동부가 고용지원정책관, 근로감독정책단을 신설하는 등 직제 개정을 단행한다.

여성과 청년 등 일자리 정책 담당국(局)을 세분화해 맞춤형 일자리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행정안전부와 고용노동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고용노동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고용정책실 산하의 고령사회인력정책관,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을 ▲고용지원정책관(신설) ▲통합고용정책국(확대·개편) ▲청년고용정책관으로 나눈 것이 핵심이다.

신설된 고용지원정책관은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 조사, 분석 기능을 한곳에 모으고, 고용문화 개선 등 일자리 정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통합고용정책국은 중·장년과 여성, 장애인 등 일자리 취약계층을 위해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수립·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청년고용정책관은 청년 일자리 정책에 집중할 방침이다.

또 청년고용정책관 산하에 '공정채용기반과'를 신설, 청년층의 구직활동 지원과 채용 관행 개선 등을 전담하고, 공정한 채용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노동정책실 산하에 '근로감독정책단(한시)'을 신설했다.

근로감독정책단 아래 '근로감독기획과'와 '임금근로시간과'를 둬 노동조건 보호를 위한 근로감독 정책 수립과 현장 근로 감독 업무를 총괄·지원하며, 노동시간 단축 현장안착 지원업무 등을 담당하기로 했다.

이번 직제 개정은 오는 16일 공포 시행될 예정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