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LIG넥스원, 포르투갈 이디아이소프트와 손잡고 다목적실용위성 개발 나서

공유
2

[글로벌-Biz 24] LIG넥스원, 포르투갈 이디아이소프트와 손잡고 다목적실용위성 개발 나서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국내 방산업체 LIG넥스원이 포르투갈 소프트웨어 업체 이디아이소프트(EDISOFT)와 협력해 다목적실용위성 개발에 나선다.

로이터통신은 4일(현지시간) "현재 다목적실용위성 KOMPSAT-6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LIG넥스원이 이디아이소프트의 위성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받을 계획"이라며 "이디아이소프트가 새로 업데이트한 다중 프로세스 시스템(RTEMS) 버전을 LIG넥스원에 인도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LIG넥스원은 다목적실용위성 KOMPSAT-6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KOMPSAT-6'는 0.5m급 해상도를 갖춘 우주선으로 지구원격탐사를 통해 기상정보와 자연환경 정보를 체계적으로 얻을 수 있다. 또한 'KOMPSAT-6'는 비상사태 및 자연재해를 감지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LIG넥스원은 이디아이소프트와의 이번 협력으로 다중 프로세스 시스템 최신 버전을 도입해 다목적실용위성 개발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포르투갈 리스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디아이소프트는 다양한 항공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다중 프로세스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다중 프로세스 시스템은 첨단 핵심 프로세서 아키텍처에서 우주 비행 및 의료 기기에 사용되도록 고안된 무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그동안 주요 유럽 우주국(ESA) 등에서 사용했다.

르 세(Le Sae) 이디아이소프트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LIG넥스원이 진행 중인 다목적실용위성 프로젝트에 다중 프로세스 시스템 최신 버전 도입이 가능해졌다"며 "LIG넥스원에게 현재 위성 사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IG넥스원은 지난 2006부터 위성·무인기 등에 탑재되는 고성능 영상레이더 개발 사업 참여 등 미래 사업인 위성 사업을 함께 진행해오고 있다.


박상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