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력철수 논란' 한전 UAE원전, 이달 추가입찰 앞두고 악재 우려

공유
0

'인력철수 논란' 한전 UAE원전, 이달 추가입찰 앞두고 악재 우려

UAE원자력공사 사장이 한전 사장에 서한, 시운전 핵심인력 귀국조치에 항의
한수원 "정기인사 따른 교체로 업무공백 없었다 UAE 오해 해프닝" 해명

'한국 원전 수출 1호'인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바라카 원전 모습. 사진=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한국 원전 수출 1호'인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바라카 원전 모습. 사진=AP/뉴시스
국산기술에 기반한 원자력발전 수출 1호인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바카라 원전의 시운전을 앞두고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핵심인력을 인사교체로 현장에서 철수시킨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실에 따르면, 바라카 원전 발주처인 UAE원자력공사(ENEC)의 모하메드 알 하마디 사장이 지난 1월 중순 김종갑 한국전력공사(한전) 사장에게 한수원의 바라카 원전 한국인력 철수를 막아달라는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
최 의원이 공개한 ENEC 서한에서 알 하마디 사장은 "한수원이 바라카 원전에 파견한 직원들을 철수(withdrawal)시키기로 일방적으로 결정(unilateral decision)한 것은 심각(severity)하다"며 "한전에 즉각적인 행동을 촉구한다"고 적혀있었다.

서한에는 "상당수(significant number)의 한수원 숙련인력이 바라카를 떠나 곧바로 한국으로 복귀했으며, 이런 결정이 사전에 거의 아무런 통보 없이 이뤄졌다는 보고에 충격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알 하마디 사장은 한수원의 일방적인 인력 철수가 "바라카 원전 사업기간에 효율적인 노동력을 유지하기로 한 한전의 계약 의무이행 의지에 의문을 갖게 한다"며 한전의 책임을 우회적으로 언급했다.

특히, UAE측은 바라카 원전의 시운전과 가동 준비를 위해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이 필요한 매우 중요한 시기인 동시에 장기정비계약(LTMA)과 같은 중요한 협상들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한국의 숙련 전문인력을 빼가는 처사에 매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전LTMA는 향후 15년간 바라카 원전의 각종 정비를 책임지는 2조~3조원 규모의 사업으로, ENEC는 당초 원전을 건설한 우리나라와 수의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였으나 2017년 돌연 경쟁입찰 방식으로 바꿔 현재 한수원·한전KPS 컨소시엄은 미국, 영국 등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UAE의 항의 서한이 공개되자 한전과 한수원은 서한에 언급된 인력 철수는 회사 차원의 정기 인사이동에 따른 인력교체임을 강조하며 ENEC에 충분히 설명해 문제가 해결됐다고 해명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UAE 파견인력 복귀는 파견기간 종료, 승진, 임금피크 직원 등을 대상으로 시행한 정기 인사이동"이라며 "계약상 인력교체 시 발주처 동의가 필요한 대상은 본사 사업책임자, 사업관리자 등으로 이번에 UAE에서 국내로 복귀한 한수원 파견인력은 사전 협의 대상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력 교체는 순차적으로 이뤄져 인력·업무 공백은 없었다. 항의 서한은 인사이동에 대한 ENEC 측의 오해에서 비롯된 해프닝이다. ENEC도 이 사안에 대해 더이상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 있다"고 말해 더 이상 논란 대상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수원에 따르면, 이번 정기인사에 따른 복귀 인원은 총 152명으로 이 가운데 89명은 이미 국내로 복귀했고, 나머지 63명은 잔여업무 수행 완료 후 이달 중 복귀할 예정이다.

신규 파견 인원은 총 138명으로 98명은 UAE 현장에 배치됐고, 40명은 비자 발급이 완료되는 4월 중에 파견될 예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전에도 매년 정기인사에 따라 바라카에 파견한 인력을 교체했지만 이번처럼 ENEC가 문제를 제기한 적은 없었다고 지적하며, 이번에는 시운전을 앞두고 바라카 제1발전소 소장과 시운전실장 등 주요 인력을 교체해 UAE측이 이례적으로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바라카 원전 LTMA 입찰 결과가 이달 중 발표될 것"이라면서 "민감한 시기에 ENEC가 이례적으로 항의서한까지 보냈던 만큼 만일 입찰 결과가 안 좋게 나온다면 한수원과 한전은 책임론에서 자유롭기 힘들 것"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