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DMZ 평화둘레길 개방… 고성 동부, 철원 중부, 파주 서부

공유
0

DMZ 평화둘레길 개방… 고성 동부, 철원 중부, 파주 서부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정부는 비무장지대(DMZ) 내부를 걸을 수 있는 이른바 '평화안보 체험길(가칭·평화둘레길)'을 조성, 이달 말부터 개방하기로 했다.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지자체 합동브리핑을 열고 'DMZ 평화둘레길 개방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DMZ와 연결된 3개 지역을 평화둘레길의 코스로 만들어 단계적으로 개방하기로 했다.

개방 지역은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감시초소(GP) 철거와 유해 발굴 등 긴장 완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고성 동부, 철원 중부, 파주 서부다.

고성 지역은 통일전망대에서 시작해 해안 철책을 따라 금강산전망대까지 이어지는 코스다.

통일전망대에서 금강산전망대까지 왕복 구간을 차량으로 이동하는 별도 코스도 운영된다.

철원 지역은 백마고지 전적비에서 시작해 DMZ 남측 철책길을 따라 공동유해발굴현장과 인접한 화살머리고지 비상주 GP까지 방문하는 코스로 조성된다.

파주 지역은 임진각에서 시작해 도라산 전망대를 경유해 철거 GP까지 방문하는 코스로 만든다.
정부는 이달 말부터 일반전초(GOP) 철책선 이남의 고성 코스를 시범 개방하기로 했다.

오는 11일부터 행안부 DMZ통합정보시스템 '디엠지기'와 한국관광공사 걷기 여행 홈페이지 '두루누비'를 통해 신청을 받고 추첨을 통해 참가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철원과 파주 둘레길도 방문객 접수가 마무리되는 대로 개방하기로 했다.

정부는 길 명칭을 대국민 공모를 통해 이달 중 선정하기로 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