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표준협회 5월 7~10일 ‘일본 스마트공장 연수’ 참가자 모집

공유
0

표준협회 5월 7~10일 ‘일본 스마트공장 연수’ 참가자 모집

나고야·도쿄 우수기업 방문·강의, 재팬IT위크 참관

[글로벌이코노믹 이진우 기자]

일본 최대 IT 전시회인 ‘2019 재팬 IT위크’의 지난해 행사 모습. 사진=한국표준협회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최대 IT 전시회인 ‘2019 재팬 IT위크’의 지난해 행사 모습. 사진=한국표준협회

한국표준협회는 오는 5월 7~10일 3박 4일 일정으로 일본 나고야와 도쿄에서 ‘2019 일본 스마트 팩토리(공장) 성공모델 벤치마킹 연수’를 개최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 일본지역본부와 함께 진행하는 이번 일본 스마트공장 연수는 나고야와 도쿄 일대의 스마트공장 우수기업 방문과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벤치마킹 강의로 진행된다.

아울러 연수단은 일본 최대 IT 전시회인 ‘2019 재팬 IT위크’에도 참관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업무자동화 등 사물인터넷(IoT) 및 임베디드 기반의 시스템 솔루션 동향까지 살펴본다.

스마트공장은 제조 현장에서 실시간 생산 최적화를 위해 제조·운영·관리기술간 연계작동 시스템을 구축한 공장을 말한다.

한국을 비롯한 산업 선진국이 저마다 제조 현장의 스마트공장화를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일본은 ‘일본 재흥전략’과 ‘신산업구조비전’을 수립해 스마트공장 전환, 데이터 및 산업의 자동화를 활용한 산업간 기술 융합을 신속하게 진행해 로봇과 정보통신기술(ICT) 기술력 분야에서는 세계적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한국표준협회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일본에 이뤄지고 있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제조혁신, 현장활용이 가능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등을 배우고 국내 적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4차 산업혁명 및 스마트공장 관련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본 스마트공장 연수 문의 및 참가 신청은 한국표준협회의 공개교육 홈페이지(www.oksa.or.kr) 또는 제조혁신센터(02-2624-0197)로 하면 된다.


이진우 기자 rainygem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