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김의겸 소유 흑석동 뉴타운 이란?

공유
21

청와대 김의겸 소유 흑석동 뉴타운 이란?

청와대 건물주 대변인, 김의겸 놀라운 1타 3매 재테크  1+1+1 … 흑석동 뉴타운 9구역  아파트 2채  상가 1채
청와대 건물주 대변인, 김의겸 놀라운 1타 3매 재테크 1+1+1 … 흑석동 뉴타운 9구역 아파트 2채 상가 1채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청와대 건물주 김의겸 대변인, 놀라운 재테크 1+1+1 … 김의겸 흑석동 상가건물, '아파트2채+상가' 배정 가능한 급매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건물 구입이 주목을 끌고 있다.
김의겸 대변인은 지난해 ‘흑석뉴타운 9구역’ 에 있는 상가 건물을 매입했다.

문제의 이 건물은 재개발 이후 아파트 2 채와 상가 1채를 배정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흑석동 뉴 타운은 흑석도 일대를 재개발하는 것이다.

흑석동은 6.25 전쟁으로 이사온 피난민들이 주로 몰려살던 지역이었다.

2000년대 들어서 뉴타운 지구로 지정을 받았다.

다음은 흑석동 재건축 구역별 내역
흑석동 재건축 1구역

명수대현대아파트와 현충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한 구역으로, 7구역과 더불어 흑석뉴타운의 대표적인 한강조망권이다. 계획상의 용적률도 323%로 높고 조합원 수도 적어서 사업성은 좋은 편이지만, 중앙대학교 상권 및 재개발 완료된 아파트들의 수요가 많아 장사가 잘 되는 탓에 흑석시장 및 현충로인접건물 조합원들의 반대가 심하다. 덤으로 흑석동을 상징하던 흑석빗물펌프장과 쓰레기적환장 또한 이 곳에 있다. 둘 모두 뉴타운 개발과 함께 이전 및 철거가 이루어질 예정.

흑석동 재건축 2구역

전직 농구선수이자 현직 방송인인 서장훈씨가 소유한 빌딩이 있는 곳이다(現 신한은행 흑석동지점 소재). 1구역과 상황이 비슷하다. 다만 이쪽은 부지 대부분이 공원[4]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계획상의 용적율이 400%(!)나 된다.

2016년에 이창우 동작구청장이 흑석빗물펌프장 일대의 재개발을 포기하고 대신 청년임대주택(!)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한 적이 있으나,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결국 흐지부지 된 듯 하다...

2017년 하반기 기준으로, 재개발은 거의 물 건너간 분위기이다. # 9월 중순에 직권해제를 위한 절차 투표를 시행하고 10월 중순에 결과가 발표되는데, 이런 투표를 시행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구역 내 재개발 반대여론이 다수임을 방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놀랍게도 직권해제여부 투표 결과 찬성표 과반(재개발 찬성 52.5%, 재개발 반대 24.9%, 무효 7.5%, 미투표 15.1%)으로 직권해제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2구역 직권해제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해가게 되었다. 다만 조합설립인가를 위해서는 구역 내 주민들의 찬성률이 80%를 넘어야 하기 때문에 아직 조합 설립은 난망하다.... 처음에는 반대가 우세했으나, 흑석뉴타운 타 구역들이 줄줄이 재개발 되면서 대박을 치는 걸 보고 대다수의 조합원이 찬성으로 입장을 바꾼 것이다. 반대하는 조합원들 물량은 어차피 외지인, 재개발 투자인력(부동산업자)들이 다 사서 반대하는 인력들을 쫓아낼 것이라고 보는 듯 하다. 조합이 아직 생기지 않았으므로 8.2 부동산대책에 있는 재개발/재건축 조합원 양도 불가 이런 것도 적용 안 된다.

부동산 신탁사에 사업을 맡겨서 진행하기로 하였다. 다만 조합 내에 상가들이 반발이 많아서 상당한 난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사

흑석동 재건축 3구역

시공사는 GS건설의 자이아파트며 2018년 7월 철거 공사가 시작되었다.흑석뉴타운중 가장 큰 구역으로 1772세대가 2022년초 입주 예정이다.

철거가 완료되면 이 구역에서 기부채납받은 토지를 이용하여 9구역과 맞닿은 경계부분을 따라 흑석한강로(4구역에서 서술)를 연장하여 은로초등학교와 4구역(흑석한강푸르지오)을 잇는 4차선 도로가 신설될 예정이다.[5] 완공 시 좁디좁은 서달로의 정체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도로가 완공되면 4구역,5구역에서 은로초/중대부중으로의 통학이 매우 편리해지기 때문에 4구역,5구역 거주민 또한 3구역 조합원들만큼이나(...) 3구역의 개발을 학수고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상 재개발 최고의 수혜지역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여백이 부족한 관계로(...) 생략한다.[6]

흑석동 재건축 4구역(완공)

2012년 8월 입주하였으며 용적율 222%에 총 863세대의 대규모단지로 평형이 33-49평위주의 중대형 위주로 구성되었다.

흑석한강푸르지오 아파트로 재개발이 완료된 상태다. 친환경 메리트(이른바 "숲세권")를 극대화시킨 아파트로 현충원둘레공원 녹지가 아파트둘레의 반 이상 둘러싸여 있다. 특히 중대병원,여의도,한강,용산,남산타워등의 야경이 환상적이다. 단점이라면, 지상의 경사가 상당히 있으나 대부분 엘리베이터등으로 연결되어 통행시 큰 불편은 없고, 단지가 남북으로 500여m로 길어서 경사진 단지내 산책로를 따라 운동하시는 분들이 밤에도 많다.

이 구역과 5구역의 기부채납의 결과로 흑석한강로라는 4~5차선 도로가 일부(3구역/9구역 경계부분으로 연장 예정) 개통되었고, 과거 7구역 남쪽에 위치했던 흑석동 주민센터가 조선일보 뉴지엄 근처로 이사오게 되었다.

현충로 대로변에서 약 200여미터 떨어져 있어 소음이나 매연공해에 안전하며,흑석뉴타운내에서 동쪽에 위치하여 안쪽 아파트들보다현충로를 이용 올림픽대로,반포,강남출퇴근이 훨씬용이하며 지하철 흑석역까지는 단지가 긴 관계로 앞쪽동은 500m 맨 뒷동은 1000m로 앞뒤 단지의 아파트 가격 차이가 나고 있다.

여담으로 이 아파트에 조우종, 김현욱 아나운서, 개그맨 김효진, 박휘순 등이 산다. 박휘순은 자칭 동작구 홍보대사, 흑석동 자가남이라고... # 가끔 단지내 상가나 단지내 골프연습장에서 볼 수 있다고 한다.

흑석동 재건축 5구역(완공)

2011년 9월에 입주하였으며 총 세대수 655세대에 용적률 230%의 중형급 이파트다. 흑석한강센트레빌1차로 재개발이 완료된 상태다.

특이하게 9구역과의 사이 단지 안으로 쑥 들어와 있는 정종(조선)의 후손인 완성군 이귀정의 묘역]](서울특별시기념물 제17호)이 있다. 또 4구역 푸르지오 아파트와 정문을 마주하고 있으며, 푸르지오보다는 푹 꺼진 낮은 지형에 단지가 조성되어 현재까지는 한강 조망이 상당히 좋으나, 추후 1구역이 개발되면 조망 메리트는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후문에서는 흑석시장을 지나 9호선 흑석역까지 200여 미터, 도보 5분 이내 초역세권이다. 앞쪽 동이 현충로 대로변과 80여 미터, 올림픽대로와 150미터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소음공해의 문제가 있으나 출퇴근시 강남,반포 쪽 접근이 용이하고, 전철역 접근이 최상으로 교통입지는 흑석뉴타운내 최고라 할 수 있다.

흑석동 재건축 6구역(완공)

2012년 12월에 입주하였으며 세대수 964세대, 용적율 221%로 대규모단지로 흑석뉴타운 내 최신 아파트이다.

흑석 한강센트레빌2차로 재개발이 완료된 상태다. 인접해있는 유앤미/동양아파트 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고지대에 위치하여 서울 버스 동작01 및 자가용 의존도가 높다. 정작 단지 내는 평탄화작업이 되어 있다는 것이 함정이지만... 단지 뒤쪽으로는 서달산 자연공원 및 수목학습원으로 연결되는 통로가 있다.

뒷쪽에 중대에서 현충원으로 이어지는 숲공원이 둘러 쌓여 있고, 현충로 대로변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다보니 조용하고 공기는 최상으로 좋다. 또 바로 밑에 은로초등학교를 품고 있어 초품아로도 불리는 아파트이다. 은로초는 100년이 넘은 초등학교인데 최근 완전 재건축되었다. 이 아파트는 일부 세대가 서울시의 발코니 삭제규정에 따라 발코니가 일부 없는 아파트 등이 있으니 잘 선택해야 하며, 최초로 세대분리형 아파트가 시범설치되어 인근 숭실대, 중대생등의 자취방, 하숙집으로도 활용되는 세대도 있다. 단점은 흑석역까지 850여 미터(도보10-15분) 떨어져 있어 급할 땐 마을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여담으로 단지 내에 중앙대학교 학생회관(205관)으로 통하는 샛길(!)이 존재한다. 현재 샛길은 학생회관(205관) 철거로 인해 출입이 통제되어 있었으나 최근 공사가 완료되어 재개방되었다. 이로 인해 센트레빌2차에서 중앙대병원 앞으로 내려가는게 훨씬 수월해져서 흑석역에서 도보로 단지까지 이동하는게 조금 더 편해졌다.

또 뒷쪽 서달로를 따라 언덕을 넘으면 바로 숭실대 뒷문으로 중앙대와 숭실대를 근거리에 두어 캠퍼스 산책도 가능하다.

흑석동 재건축 7구역(완공)

흑석 아크로리버하임 아파트이다. 1/2/11구역의 개발이 정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분간은 흑석뉴타운에서 탁 트인 한강조망이 가능한 유일한 아파트단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현충로 맞은편에는 역시 한강 조망하기 좋은 효사정공원이 위치하고 있으며, 구역 북쪽제일 노른자위 부지에 장동건&고소영부부, 김연아가 소유했었던 것으로 유명한 흑석동 마크힐스 아파트가 있다. 서쪽 경사면에는 고도제한으로 인해 저층 및 테라스하우스 위주로 건설되며, 동쪽 평지에는 고층아파트들이 건설되었다.

2018년 11월 26일부터 1월까지 1073세대가 입주완료.

흑석동 재건축 8구역(완공)

롯데캐슬 에듀포레 아파트다. "에듀포레"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무려 4개의 학교(은로초등학교,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중앙대학교)와 딱 붙어 있다. 학부모들 사이에서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중앙대학교와는 옹벽으로 가로막혀 있어 직접 진입은 어렵다. 참고로 이 구역의 재개발로 인해 은로초등학교와의 토지교환 및 구획정리가 이루어져 은로초등학교의 주차장이 이설되었고 그 자리에는 아파트가 건축되고 있다.

흑석동 재건축 9구역 (시공사 선정완료)

2021년까지는 철거 및 시공이 상당 수준 이루어질 전망이다. 왜냐하면 뉴타운 개발계획에서 9구역의 동쪽 모퉁이 부분에 고등학교[7][8]를 신설하기로 하였는데, 지역주민의 염원이 매우 강력한 만큼 동작구청 측에서 2021년까지 개교를 마무리하기 위하여 전력을 다 하고 있기 때문. 서울시교육청과 동작구청의 힘겨루기 끝에 결국 동작구청의 뜻대로 전통 있는 명문 사립고등학교인 용산구의 배문고등학교가 이전해오기로 결정되었다. # 학교 이전과 동시에 남고에서 남녀공학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하지만 배문고등학교가 이전을 취소했다.

시공사 경쟁에서 롯데건설이 이겼다.

흑석동 재건축 10구역(사업취소)

흑석동 재건축 11구역

2012년 7월 26일자로 촉진지역 지정받고 15년도 10월에 조합찬성률이 75%를 넘겨서 조합창립인가를 받고 창립총회까지 한 상태다.

정비지역 지정때 조합원수 655명, 용적율 243%, 1292가구로 계획을 인가받았다. 다만 국립서울현충원을 끼고 있어서 7~15층의 낮은층수로 지어지는탓에 26.7%라는 어마어마한 건폐율이라 유일한 장점인 한강조망이 이점이 될 지는 미지수였다. 이 후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촉진계획변경을 진행중에 있으며, 용적율 215.7% 건폐율 21.2% 1,457가구로 변경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한 최근들어 급행역이자 환승역인 동작역과 가깝다는 점, 현충로의 정체가 풀리기 시작하는 흑석한강로의 동쪽에 있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다. 현재 건축승인을 받지 못했으나, 일부단지는 한강조망권이 확보될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시설과의 갈등도 심해서 사업진행에 걸림돌이 많다. #1#2 결국 논란의 주 대상이었던 교회는 현 위치에 그대로 존치시키고 나머지 부분만 개발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조선일보 방상훈 사주의 대저택 부지가 11구역 바로 서측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는 상당부분이 용도변경되어 조선일보 뉴지엄이 신축됐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