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상업지역 재개발재건축 주거비율 90%로 상향

공유
0

서울시 상업지역 재개발재건축 주거비율 90%로 상향

공공주택 확대, 상권 활성화 기대...3년간 한시적 적용

사진=GS건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GS건설
[글로벌이코노믹 유명현 기자] 서울시 재정비촉진지구 내에서 이뤄지는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의 상업지역 주거비율이 현행 50~70%에서 90%로 높아져 주택공급 확대와 상권 활성화가 기대된다.

서울시는 재개발사업자의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통상 50~70%인 지구 내 주거비율을 90%까지 확대하는 도심부 재정비촉진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은 노후·불량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재개발·재건축과 비슷하지만 대상 지역이 상업지역 위주이고 도시환경 개선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서울시는 도심부 재정비촉진사업을 통해 주거비율을 높이는 대신 연면적 10% 해당하는 지역을 전용면적 45㎡ 공공주택으로 조성해 시가 공공기여 방식으로 행복주택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민간사업자가 늘어난 용적률의 절반 이상을 공공주택으로 짓는 조건으로 재정비촉진지구 내 준주거지역 용적률도 400%에서 500%까지 상향조정했다.

서울시는 '서울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이 공포되는 29일부터 한시적으로 3년간 도심 내 공공주택을 집중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지역에 사업이 진행 중인 지구 내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은 총 42개 구역이며, 이 가운데 15개 구역이 이번에 개정된 운영기준에 따라 촉진계획 변경이 예상된다.


유명현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