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경련·경총, "조양호 회장 연임 부결 유감"

공유
0

전경련·경총, "조양호 회장 연임 부결 유감"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7일 대한항공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재선임되지 못한 것과 관련, 경제계가 국민연금을 비판하는 성명을 냈다.
전경련은 배상근 전무 명의로 낸 입장문에서 "국민연금이 이번 결과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는 그동안 조 회장이 대한항공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해 왔다는 점은 고려하지 않은 결정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은 또 "주주들의 이익과 주주가치를 고려해 신중한 입장을 견지해야 하는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논란을 이유로 연임 반대 결정을 내린 데 우려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경영자총협회도 입장문에서 "기업의 경영권에 대한 평가는 부분적, 일시적 사정을 넘어 장기간의 경영성과와 총체적인 관리능력 등에 대해 비중 있게 다뤄져야 하지만 국민연금이 조 회장 건을 심의한 과정을 보면 심도 있는 논의 없이 여론에 휩쓸려 결정됐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경총은 또 "법원의 확정판결이 나지 않은 상황에서 사내이사 연임을 반대한 것은 책임 있는 공적연금의 자세라 할 수 없다"며 "무죄 추정 원칙에 반하며 다분히 주관적이고 정치적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경총은 "국민연금의 의결권은 기업에 대한 경영 개입이 아니라 국민 노후자금의 수익성과 안정성 확보라는 재무적 투자자로서의 본질적 역할에 초점을 둬야 할 것"이라며 "국민연금이 기업경영권을 흔드는 일이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