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시아나항공, 감사의견 한정 후폭풍 어디까지?

공유
0

아시아나항공, 감사의견 한정 후폭풍 어디까지?

채권 상장폐지, KRX300 및 섹터지수 제외
1조원 규모 자산유동화증권(ABS) 초비상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감사의견 한정을 받으며 후폭풍이 거세다.

먼저 아시아나항공 발행한 채권이 상장폐지된다
24일 한국거래소는 공시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상장채권 '아시아나항공 86'이 오는 4월 8일 상장 폐지된다고 밝혔다.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에 따르면 최근 회계연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으로 부적정•의견 거절•한정을 받은 회사의 채권은 상장이 폐지된다.

실제 거래소는 폐지 주요 사유로 "감사범위 제한에 따른 감사의견 한정"을 꼽았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86의 매매거래는 27일까지 정지된다. 이어 28일부터 7일간 정리매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다만 이 채권은 다음달 만기를 앞두고 있어 원리금 상환은 가능할 수 있다.

또 거래소는 감사의견 한정에 따라 오는 28일 아시아나항공을 KRX300, KRX300 섹터지수에서 제외하고 금호산업은 KRX건설 및 KRXMid200 지수 등에서 제외키로 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의 자산유동화증권(ABS)도 초비상이다.

이 회사의 ABS 발행 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약 1조원 규모를 기록중이다.

아시아나항공 ABS에 '국내 신용평가사 중 한 곳이라도 현재 BBB-인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더 낮추면 즉시 상환 조건이 발동된다'는 특약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실제 그 조건이 발동될지 주목된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