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중 무역협상 4월 타결도 어렵다. 미국 중국언론 비관적 보도 … 뉴욕증시 다우지수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공유
2

미중 무역협상 4월 타결도 어렵다. 미국 중국언론 비관적 보도 … 뉴욕증시 다우지수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글로벌이코노믹 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미중 무역협상 4월 타결도 어렵다. 미국 중국언론 비관적 보도 … 뉴욕증시 다우지수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미중 무역협상 4월 타결도 어렵다. 미국 중국언론 비관적 보도 … 뉴욕증시 다우지수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이미지 확대보기
미중 무역협상 4월 타결도 어렵다. 미국 중국언론 비관적 보도 … 뉴욕증시 다우지수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미중 무역협상 4월 타결도 어렵다는 전망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24일 미국 뉴욕증시와 경제계에 따르면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미국과 중국이 무역 전쟁을 끝낼 마무리 협상에 돌입했으나 속 시원한 타결에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 무역 합의가 당초 예상보다 크게 늦어지거나 아예 결렬될 수도 있다는 보도도 잇달아 내놓고 있다.

미국과 중국 무역협상단은 3월28일과 29일 베이징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갖는다.

또 4월초에는 미중무역협상의 무대를 미국 워싱턴으로 옯겨 협상을 이어 갈 예정이다.

이번 협상에는 미국측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그리고 중국측에서는 류허(劉鶴) 부총리가 대표로 나선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류허(劉鶴) 부총리간의 대면 양국 협상은 3월 1일까지였던 무역 전쟁의 '90일 휴전' 기간 연장 이후 처음이다.
미중 두나라는 통화와 화상회의를 통해 150쪽짜리 합의안을 놓고 협상을 지속해왔다.

양측은 어느 정도 의견접근은 이뤘지만 대면 협상이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렸다.

미국 협상단은 중국이 미국의 요구에 반하는 쪽으로 협상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신속한 합의가 어려워지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로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캠페인용으로 화끈한 미·중 무역합의가 시급한 상황이다.

중국은 그러나 미국이 요구하고있는 가시적 개방의 일부만 수용한상태이다.

특히 양국 합의 이행을 보장할 구체적 수단에 대한 이견이 매우 크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지는 미·중 협상이 4월까지 타결되지 못할 것이며 이에 따라 양국 정상회담은 6월 하순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나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무역협상이 타결되더라도 대중국 무역 관세를 상당 기간 유지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면서 중국의 합의 이행을 압박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