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보잉, 737맥스8 비행제어 시스템 업데이트…파일럿의 조종 우선키로

공유
0

[글로벌-Biz 24] 보잉, 737맥스8 비행제어 시스템 업데이트…파일럿의 조종 우선키로

'보잉 737맥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보잉 737맥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보잉은 잇따른 추락사고로 수백 명의 목숨을 앗아간 '737맥스8' 기종의 비행제어 시스템을 업데이트 하고 파이럿의 조종을 우선하도록 한다고 발표했다.

23일(현지 시간) 로이터 등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국 항공기 대기업 보잉이 단기간에 인도네시아와 에티오피아에서 잇따라 추락 사고를 낸 신형 여객기 '737맥스8' 자동비행 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고 파일럿에 의한 조종을 선호 사양으로 변경한다.
이와 함께 보잉은 조종사 훈련 내용도 검토한다. 사양을 바꾸는 것은 기체의 실속을 자동으로 방지하는 'MCAS'라는 시스템이다.

인도네시아에서 지난해 10월에 일어난 사고는 기체의 각도를 측정하는 센서에서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MCAS가 실행 기수를 반복해 낮추려고 한 것이 추락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보잉이 소프트웨어를 수정 완료하면 이 시스템은 기체 앞부분을 아래로 낮추기 전에 한 개 이상의 센서에서 자료를 받아 분석해 앞부분을 반복적으로 낮추지 않고 고도 변화의 폭도 줄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보잉은 수정된 시스템에 대한 조종사 훈련 비용을 부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