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포스코 합작사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스틸, 자체 생산량 60만t 늘릴 계획... 포스코에 일격

공유
2

[글로벌-Biz 24] 포스코 합작사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스틸, 자체 생산량 60만t 늘릴 계획... 포스코에 일격

올해 철강 생산량 280만t ... 인도네시아 내 생산량 증가로 포스코 매출에도 영향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포스코 제철소 전경. 사진=포스코이미지 확대보기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포스코 제철소 전경. 사진=포스코
[글로벌이코노믹 이경열 기자] 포스코의 인도네시아 합작 파트너인 '크라카타우스틸'이 '크라카타우-포스코'와는 별개로 올해 자체 철강 생산량을 지난해보다 무려 60만t 많은 280만t으로 늘릴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왔다.이런 계획이 현실화한다면 크라카타우 스틸과 협력해 매출을 늘릴 계획인 포스코의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미국 CNBC 보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유일한 일관제철소인 '크라카타우스틸'은 2010년 9월 포스코와 합작해 만든 '크라카타우-포스코'의 생산량을 제외한 자체 생산량을 올해 280만t으로 지난해(220만t)보다 60만t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라카타우스틸'은 1970년에 설립된 회사로 6개 공장과 25개 관계사를 보유하고 있고 인도네시아의 거의 모든 분야의 철강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국영기업이다.

'크라카타우스틸'과의 합작회사인 '크라카타우-포스코'는 포스코가 70%, 크라카타우스틸이 30%의 지분을 각각 보유하고 있고 연간 300만t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포스코는 '크라카타우-포스코'를 통해 인도네시아가 수입에 의존한 고품질의 철강재를 자체 조달함으로써 수입을 대체하는 것은 물론 철강 수요산업의 경쟁력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현지 철강사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생산 능력을 키워 나갈 계획인 포스코에게 '크라카타우스틸'의 증산 계획은 반갑지만은 않은 소식이다.

'크라카타우스틸'의 자체 증산은 곧 포스코 판매에 영향을 줘 포스코의 매출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지난해 '크라카타우-포스코'는 누적판매량 1000만t을 달성하고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4억4600만 달러, 500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성장가도를 달려왔다. 합작 파트너인 크라카타우의 일방적인 자체 증산 계획 결정으로 포스코의 매출 확대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게 됐다. 크라카타우는 지난 2014년 '크라카타우-포스코'가 쇳물이 새는 사고로 조업중단, 대규모 순손실발생 등 악재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협조하지 않아 크라카타우-포스코는 심각한 위기를 겪었다.
포스코는 '크라카타우스틸'이 보유한 '크라카타우-포스코' 지분 30%를 인수해 100% 자회사로 만든 후 독자 경영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이를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경열 기자 fne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