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홈플러스, ‘플랫폼 컴퍼니’ 선언…‘빈커머스’ 전략 제휴 협약 체결

공유
0

홈플러스, ‘플랫폼 컴퍼니’ 선언…‘빈커머스’ 전략 제휴 협약 체결

홈플러스=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홈플러스=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형수 기자]
홈플러스는 지난 1월 유럽 최대 유통연합 EMD의 회원사로 가입하며 유럽과 오세아니아에 상품 수출입의 길을 연 데 이어 이달 들어 미국과 베트남에도 상품 공급 협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이날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 ‘빈그룹(Vingroup)’의 유통 자회사 ‘빈커머스(Vincommerce)’와 수출입을 포함한 유통 전반에 대한 전략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홈플러스는 이번 협약에 따라 홈플러스 점포에서 판매하던 국내 상품을 베트남 최대규모 대형마트 ‘빈마트’를 비롯해 슈퍼마켓·편의점 ‘빈마트 플러스’ 등 총 1800여개 매장에서 선보이게 된다.

홈플러스는 올해를 필두로 이른바 ‘월드클래스 홈플러스’의 모습을 선보이겠다는 경영전략을 내놨다. 단순히 상품만 수출입하는 것에서 벗어나 각 대륙간의 상품 소싱 거점이 되는 ‘플랫폼 컴퍼니(Platform Company)’로 거듭나겠다는 것이다. 홈플러스는 현지 최대 규모의 유통체인에 상품을 수출하는 ‘소프트웨어’에 집중하는 ‘저위험 고수익’ 전략을 취하고 있다.

아울러 홈플러스는 최근 미국 전역에서 70여개의 대형마트를 운영 중인 H마트와도 상품 공급 협약을 맺고, PB(Private Brand) 스낵의 수출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다. H마트는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뉴욕, 버지니아, 뉴저지, 텍사스 등 미국 12개주에서 7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미국의 대형마트 체인이다.


김형수 기자 hy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