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 화물차·건설기계의 동력, 2035년까지 수소나 전기로 교체 추진

공유
0

국토부, 화물차·건설기계의 동력, 2035년까지 수소나 전기로 교체 추진

전기자동차.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전기자동차.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오은서 기자] 사업용 차량과 건설기계의 동력이 2035년까지 수소나 전기로 교체된다.

국토교통부 최정호 장관 후보자가 20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서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우선 화물차와 건설기계는 2035년까지 수소차나 전기동력 기계로 전면 바꾼다는 목표를 내세웠으며, 이를 위해 충전소를 확충하는 등 정부지원과 함께 차령관리제를 도입해 매연을 배출하는 노후 화물차량의 자율적 퇴출을 유도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 수소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 2022년까지 2000대를 확충해 도심 운행 과정에서의 미세먼지 배출을 크게 줄인다는 계획이다. 차고지엔 수소충전소를 건설하고 친환경 연료 보조금도 패키지로 지원된다. 또한 수소열차 동력 추진을 위한 연구 개발은 2022년까지 마친 뒤 2025년쯤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하철역과 주택 등 건축물 실내조차도 미세먼지 청정지대로 조성하는 것이 최정호 장관 후보자의 구상"이라며 "관계부처나 업계 등과도 협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오은서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