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강대교 위에 보행교 건설… 1층은 차도, 2층은 보행로

공유
0

한강대교 위에 보행교 건설… 1층은 차도, 2층은 보행로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한강대교 위로 노들섬과 노량진을 잇는 보행자 전용 다리가 오는 2021년 들어선다.

20일 서울시는 '한강대교 보행교 기본구상안'을 발표했다.
용산과 노량진을 연결하는 한강대교는 사람이 걸어서 건널 수 있는 한강 최초의 다리로, 1917년 '한강 인도교'라는 이름으로 개통했다.

공사 과정에서 다리를 지탱하기 위해 강 중간에 만든 인공섬이 현재의 노들섬이다.

'제1한강교'로도 불린 한강 인도교는 6·25 전쟁으로 폭파된 후 복구를 거쳐 1981년 차량 중심의 쌍둥이 아치교로 확장됐고, 이름도 '한강대교'로 바뀌었다.

2021년 보행교가 완공되면 지어진 지 104년 만에 한강 최초의 인도교가 부활하는 셈이다.

새로 짓는 보행교는 쌍둥이 아치 사이 상단에 들어선다.

한강대교 남단의 아치 구조를 이용해 기존 차도 사이 상층부 공간에 노량진과 노들섬을 잇는 길이 500m, 폭 10.5m의 보행교를 놓는다.
뉴욕 브루클린브리지처럼 1층은 차도, 2층은 보행로로 운영된다.

보행교는 노량진 방향으로는 내년 철거 예정인 노량진 고가차도의 존치 구간, 노들섬 쪽으로는 보행육교와 연결된다.

올림픽대교 하부 수변보행길과도 엘리베이터를 통해 바로 이어진다. 이렇게 되면 노들섬에서 한강대교 보행교를 지나 노량진 일대까지 한 번에 걸어서 갈 수 있다.

한강대교에는 폭 4.5m의 보도(자전거도로 포함)가 있지만, 차량과 소음 등으로 인해 이용자가 적었다.

보행교를 설치하면 그간 걸어서 가기 힘들었던 노량진 일대와 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보행교에 360도 전망대, 이벤트 광장, 미니 잔디밭 등을 조성해 시드니의 하버 브리지처럼 보행교 자체가 즐길 거리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5월중 국제설계 공모를 추진하고 연내 설계를 마무리, 2021년 6월 시민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노들섬과 한강대교를 중심으로 동서로 이어지는 '한강변 보행 네트워크'를 조성, 이 일대 보행 환경을 개선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장기적으로 노들섬을 중심으로 노량진 수산시장∼여의도∼선유도공원∼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경의선숲길∼용산공원을 잇는 한강 주변 광역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