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수첩] 내집 마련, 시장이 아니라 실수요자가 결정한다

공유
0

[기자수첩] 내집 마련, 시장이 아니라 실수요자가 결정한다

산업2부 오은서 기자
산업2부 오은서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오은서 기자] 지난해 정부의 '9·13 부동산 종합대책'이라는 강력한 주택 규제가 등장한 이후 국내 부동산 시장은 6개월 동안 수치상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규제 효과에 따른 거래량 감소로 급매물 위주의 소량 거래만 형성되는 '이른바 '거래절벽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정부의 규제 정책의 '약발'이 어느 정도 통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서울·수도권 아파트의 가격이 2년 전 가격에 비해 최소 20% 이상 올랐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최근 가격 하락은 내린 게 아니라 '가격 안정'이라는 표현이 더 적합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다.

이런 현실에서 내집마련을 원하는 실수요 서민층에게 현재 부동산 시장의 가격변동은 그저 참고사항일 뿐이다. 후회없는 내집 마련의 기회는 결국 수요자의 능력과 주택의 조건을 냉철하게 고려할 때 찾아온다.

맞벌이 신혼부부라면 출퇴근 교통이 편리한 곳에 집을 구해야 하고, 자녀가 진학을 한다면 학군 위주로 집을 구한다. 1인 가구라면 여가생활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해 주변 환경이 더 좋은 집으로 이사하는 게 맞춤형 조건이다.

아무리 실수요자라 할지라도 이직이나 자녀의 전학과 같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집을 팔아야 경우를 대비한다면 분양가에 비해 조금이라도 이익을 얻는 투자 심리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런 맥락에서 '지금은 집을 살 때가 아니다', '합리적인 분양가, 지금이 기회'라는 등 시장에서 나오는 상반된 메시지는 실수요자들의 가치 판단을 혼란스럽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부동산 전문가들이 내집 마련 기준으로 분양 프리미엄, 합리적인 분양가, 향후 도심개발 발전 가능성 등을 두루 살피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럼에도 실수요자들은 저마다의 필요를 충족하는 집을 선택하는 게 현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녀가 있는 실수요자라면 학군과 교육을, 직장 출퇴근을 중시하는 실수요자라면 교통편리성을 염두에 두는 게 좋을 것이다.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금융규제를 충족할 수 있는 금융여력을 갖춰야 함은 물론이다.

'귀동냥' 뉴스에 의존하고 시장에서 나오는 부동산 이슈에 지나치게 휘둘리다 보면 실수요자들이 자기만의 소신과 기준이 아니라 '남 따라하기'식 투자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런 경우 그 부담은 고스란히 가계가 져야 한다. 내집 마련은 실수요자 본인이 처한 상황과 여력에 달려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오은서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