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날씨] 전국 곳곳 눈 또는 비, 천둥 번개 와르르 …기상청 주말날씨 미세먼지 나쁨 일기예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비상

공유
12

[오늘 날씨] 전국 곳곳 눈 또는 비, 천둥 번개 와르르 …기상청 주말날씨 미세먼지 나쁨 일기예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비상

[오늘 날씨] 전국 곳곳 비, 기온은 급상승 …기상청 주말날씨 미세먼지 나쁨 일기예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비상이미지 확대보기
[오늘 날씨] 전국 곳곳 비, 기온은 급상승 …기상청 주말날씨 미세먼지 나쁨 일기예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비상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오늘 날씨] 전국 곳곳 비, 기온은 급상승 …기상청 주말날씨 미세먼지 나쁨 일기예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비상

오늘 날씨는 전국 곳곳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가운데 천둥 번개까지 기승을 부리겠다.
기상청은 15일 발표한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오늘(15일)은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라도와 경상서부내륙에는 가끔 비 또는 눈이 오겠고, 그 밖의 경상도와 중부지방은 오후(12시 이후)부터 비 또는 눈이 오겠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또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며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오늘 밤(18시)부터 내일(16일) 새벽(06시) 사이 10cm 이상의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강원영서와 경기동부, 충북, 남부내륙에도 쌓이는 곳이 있겠다.

기상정보 : 2019년 03월 15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강수량(15일)
- 강원도(강원영동 16일 새벽(03시)까지), 남부지방(경상동해안과 경북북부내륙 16일 새벽(06시)까지), 제주도: 5~20mm

- 서울.경기도, 충청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16일 밤), 북한: 5mm 내외

* 예상 적설(15일 밤(18시~24시))

- (16일 새벽(03시)까지)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 3~8cm(많은 곳 10cm 이상)

- 강원영서(산지 제외), 충북북부, 전북내륙, 경북북부내륙(16일 새벽(03시)까지), 경남서부내륙: 1~5cm

- 경기동부, 충북남부, 전남동부내륙: 1cm 내외

o 현재(04시), 전국이 가끔 구름많으나, 충청남부와 전북북부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강원도에는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습니다. 한편,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중부서해안에는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 (15일 04시 현재, 단위: m)

[시정계]

- 경기도: 파주 90 덕적도(옹진) 100 연천청산 120 인천 540

- 강원도: 철원 380

- 충청남도: 만리포(태안) 240 대산(서산) 400

* 시정계 관측 값은 목측 값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o 오늘(15일)은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라도와 경상서부내륙에는 가끔 비 또는 눈이 오겠고, 그 밖의 경상도와 중부지방은 오후(12시 이후)부터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아침(06시)부터 오후(15시) 사이 가끔 비(산지 비 또는 눈)가 오겠습니다.

o 한편, 오늘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특히,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오늘 밤(18시)부터 내일(16일) 새벽(06시) 사이 10cm 이상의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며, 강원영서와 경기동부, 충북, 남부내륙에도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6일)은 저기압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상해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많겠으나, 남부지방은 대체로 흐리다가 낮부터 대체로 맑겠습니다. 한편,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상동해안은 새벽(00~06시)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모레(17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과 경북은 새벽에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오늘(15일)은 평년(아침 최저기온 -3 ~ 5도, 낮 최고기온 10~14도)과 비슷한 기온분포를 보이겠으나, 밤부터 북서풍이 유입되면서 내일(16일) 아침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내륙에는 영하의 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아침최저 0도, 체감온도 -2도)가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체감온도: 외부에 있는 사람이나 동물이 바람과 한기에 노출된 피부로부터 열을 빼앗길 때 느끼는 추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임.

< 안개 현황과 전망 >

o 오늘 오전(12시)까지 서울.경기도와 충남서해안, 강원영서북부를 중심으로 가시거리가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에도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내일(16일) 새벽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은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저시정경보(06시까지)가 발표된 인천공항에는 시정악화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또한,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서해대교 등에도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낄 가능성이 있으니 차량 운행 시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동해안과 일부 경북내륙에는 실효습도가 35% 이하로 대기가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o 한편, 오늘(15일) 오후부터 비 또는 눈이 오면서 건조특보가 해소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o 오늘(15일) 밤부터 내일(16일) 오전까지 제주도와 전남해안에는 바람이 10~16m/s(36~58km/h)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해안에도 바람이 9~13m/s(32~50km/h)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o 오늘(15일)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오후(12시)부터는 서해전해상(서해중부앞바다 제외)과 남해먼바다, 제주도전해상에 바람이 10~18m/s(36~65km/h)로 차차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오늘 오전까지 서해중부해상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상특보 현황 기상청 l 2019년 03월 15일 오전 3시 55분 현재

기상특보 현황 : 2019년 03월 14일 16시 00분 이후 (2019년 03월 14일 16시 00분 발표)

o 건조주의보 : 대구,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칠곡),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전북북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북남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남북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남남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서해남부먼바다중 조도부근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먼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앞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제주도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북동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남동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남해서부서쪽먼바다중 추자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참고사항>

o 없음

예비 기상특보 현황 : 2019년 03월 15일 04시 00분 발표

(1) 강풍 예비특보

o 03월 15일 오후 : 흑산도.홍도, 서해5도

o 03월 15일 밤 :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외),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완도, 해남)

(2) 풍랑 예비특보

o 03월 15일 오후 :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o 03월 15일 밤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

(3) 대설 예비특보

o 03월 15일 저녁 : 강원도(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태백)

o 03월 15일 밤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참고사항>

o 오늘 저녁 예정으로 강원도(중.남부산지, 태백), 오늘 밤 예정으로 경북(북동산지)에 대설 예비특보를 추가 발표합니다.

기상정보 : 2019년 03월 14일 22시 30분 발표

< 강수 현황과 전망 >

o 현재(22시 30분),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강원영서북부에는 비가 조금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o 기압골이 북쪽을 통과하면서 서울.경기도의 강수는 대부분 종료되었으나, 내일(15일) 새벽까지 남서풍에 의한 구름대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유지되면서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o 한편, 서해북부해상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전면에서 형성되는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내일(15일) 새벽(00시 이후)에는 전라도와 경상서부내륙부터 가끔 비 또는 눈이 오겠고, 그 밖의 경상도와 중부지방은 오후(12시 이후)부터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아침(06시)부터 오후(15시) 사이 가끔 비(산지 비 또는 눈)가 오겠습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