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올해 GTX 건설사업 가속화...서울·부산에 수소 버스 35대 운행

공유
0

올해 GTX 건설사업 가속화...서울·부산에 수소 버스 35대 운행

2018년 11월 21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서울광장에서 수소버스를 시승, 출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2018년 11월 21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서울광장에서 수소버스를 시승, 출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김철훈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된다. 또한 2022년까지 수소 버스 2000대가 보급된다.

아울러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복지 확산을 위해 고령자·취약계층 8만9000가구, 신혼부부 4만6000가구, 청년층 4만1000가구와 공공분양 2만9000가구 등 공공주택 20만5000가구를 올해 공급한다.
국토교통부는 7일 오후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19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이 보고에서 5개 중점 추진 과제를 공개했다. ▲7대 혁신기술 확산과 건설·운수 주력산업 체질 개선 ▲노후 SOC 관리 강화 등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지역사업 투자 활성화 및 미래 비전 마련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확산 및 안정적 시장관리 ▲삶의 수준을 높이는 교통 서비스 제공이 그것이다.

우선 눈에 띠는 것은 교통서비스 향상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수도권지역 직장인 평균 출퇴근시간은 90분으로 OCED 평균 28분보다 3배이상 긴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출범시켜 광역버스를 확충하고, 교통체계를 효율화하며, M-버스 운행범위를 수도권에서 광역권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 착공한 GTX-A 노선(운정~삼성)을 속도감있게 건설하고, C노선(덕정~수원)은 6월중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포함된 신안산선 착공과 함께,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용산~신사 구간도 조기 추진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한다.
오는 12월 천안-논산 등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와 함께 일반도로와 민자도로 간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흥 JCT 등 분기점 연결을 추진한다.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에도 20~30% 요금 절감 효과가 있는 정기권 상품을 개발하고 광역알뜰카드 도입도 경기·인천 등 수도권으로 확대한다.

2025년까지 하이패스 전용나들목(IC) 100개 확충 계획을 수립하여 고속도로 이동 편의를 높이고, SNS를 활용하여 철도 연계 교통 및 예매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교통플랫폼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밖에 공항이용객 편의제고를 위해 호텔에서 짐을 부치고 빈손으로 공항에 가는 수하물 위탁서비스를 인천공항 제주항공 노선에 시범운영하고, 탑승수속 시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장에서만 운영중인 손바닥정맥, 지문 등 생체정보를 활용한 신원확인을 탑승구까지 확대한다.

안정적 주거여건을 확충하기 위한 계획도 눈에 띤다. 올해 신혼희망타운 1만가구를 착공하고, 어린이집, 돌봄·공동육아 시설 확충 등 신혼 특화설계방안을 마련한다.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해서는 공공주택사업자와 대학 등 운영기관이 협업해 학교 인근의 주택을 매입·임차하는 기숙사형 청년주택 1000가구를 최초 공급하고 쪽방·고시원 등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을 위해 생활 필수시설을 갖춘 매입임대주택 3000가구를 공급한다.

아울러 수도권 3기 신도시를 포함한 택지 30만가구 공급 계획을 이행하는 한편, 이미 발표된 예정지 19만가구는 연말까지 지구지정 등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나머지 11만가구도 6월까지 확정해 공급키로 했다.

생활적폐 개선대책의 하나인 정비사업 비리근절을 위해 ▲시공사 수주비리 3진 아웃제 ▲정비계획 수립 시 정보제공 강화 ▲임대주택 의무비율 상한 상향 ▲동절기 퇴거 제한 등을 추진한다.

이밖에 국토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수소경제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차 ▲스마트건설 ▲제로에너지건축(ZEB) ▲데이터경제 등 '7대 혁신기술'을 중점 확산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서울과 부산에 수소 버스 35대를 운행하는 등 2022년까지 수소 버스 2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 충전시설을 갖춘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하고 고속도로와 같은 주요 거점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늘리는 한편 수소 에너지 기반 시범도시도 연내 3곳 선정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올 한해 전방위적인 혁신과 지역투자 확대를 통해 혁신성장을 이루고,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토 관리와 교통 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김철훈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