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사 주52시간 근무제 성큼, 온도차 여전

공유
0

증권사 주52시간 근무제 성큼, 온도차 여전

오는 7월부터 주52시간 근무제 본격화
PC오프제, 탄력근무제, 현실과 괴리 불만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증권사가 오는 7월부터 주52시간 근무제가 전면적으로 적용된다. 성과급시스템이 정착된 증권업계의 특성상 주52시간을 초과할 경우가 많아 증권사도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이제껏 은행•증권 등 금융계 회사는 업종의 특성상 주 52시간근무 시행이 유예됐다. 오는 7월 1일부터 은행•증권 등도 개정된 근로기준법이 적용된다.
이미 주52시간 근무제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실시한 곳도 꽤있다. 크게 보면 유연근무제, PC오프제가 대표적이다.

유연근무제는 개인의 선택에 따라 근무시간 및•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선택적 근로시간제로 통한다. PC오프제는 지정시간이 되면 본사뿐아니라 지점에 있는 모든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도록 하는 시스템을 적용한 제도다. 대부분 증권사는 이 두 제도를 함께 도입해 주52시간 근무제에 대비하고 있다.

KB증권도 지난해 6월부터 PC오프(Off)제를 시범운영했다. 도입 전에 임직원을 대상으로 두 차례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노동조합 및 인사부와 면담을 실시했다. 최근 시범운영에서 벗어나 정식도입을 완료했다. 근무시간의 경우 부서별 업무특성별 검토 및 조율을 통해 시차출퇴근제 및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적용중이다.

하나금융투자도 지난해 7월부터 주 52시간, 하루 8시간 근무하는 제도를 시행중이다. 시범운영중인 PC오프제도의 경우 미미점을 보완한 뒤 전면시행할 방침이다.

문제는 증권업의 특성상 제도와 현실이 상충될 수 있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증권사의 경우 타업권과 달리 능력에 따라 성과를 받는 성과급체제가 정착되어 있다.. 실제 지난 8월 공시된 고액 연봉 임직원 가운데 김연추 전 한국투자증권 차장은 급여 1억1100만원, 상여 21억1900만원 등 총 22억3000만원을 받았다. 기라성같은 현역 증권사 CEO를 제치고 증권업계 연봉킹으로 등극했다.
성과급과 관련있는 인수합병, IPO 딜소싱, 상품개발 등 업무가 시작될 경우 한꺼번에 일이 몰려 주52시간 근무제를 지키기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본사지원직, 영업부, IB, 트레이딩 등 각 부서별로 업무별로 특수성이 명확하다"며 "현실적으로 일률적으로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고 꼬집었다.

현행 탄력적 근로시간제는 특정한 주의 근로시간을 48시간 초과할 수 없다. 재량 근로시간제를 따르더라도 휴게시간, 휴일근로, 야간근로, 시간외근로는 근로기준법 규정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선택적 근로시간제는 근로자 스스로 자율적으로 업무의 시작과 종료시간을 정할 수 있으나, 1개월 이내의 정신기간 중 1주 평균 근로시간이 40시간을 초과하면 안 된다.

이 같은 현실에서 7월 주52시간 근무제가 실시되면 근로기준법 위반 사례가 무더기로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