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서 김정은 위원장 살해예고 SNS 글 올린 4명 적발 구류, 벌금 등 처분

공유
0

중국서 김정은 위원장 살해예고 SNS 글 올린 4명 적발 구류, 벌금 등 처분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중국을 특별열차로 종단해 베트남을 방문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살해 예고로 보이는 글 등을 SNS로 친구와 주고받았다며 중국 경찰당국이 최소 4명을 구금 또는 벌금 처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내용은 지방정부 홈페이지에 잠시 공개됐지만 곧바로 삭제됐다.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중국과 베트남의 국경에 있는 광시성 경찰당국은 지난 2월26일 중국의 SNS 앱 ‘위챗’의 친구들과의 그룹채팅에서 “모 나라의 지도자를 살해하고 싶다. 뜻이 같은 동료를 요구 한다”라고 쓴 남성을 불러 조사해 공공질서를 문란 시킨 것이 인정된다며 10일간의 행정구류 처분했다.
이 밖에 25~26일 위챗으로 친구들에게 폭파예고 내용을 보낸 남성이 이틀간의 행정구류를 받았다. 또한 “모 나라의 지도자에게 어뢰를 던지면 맞을까?”라고 적은 남성 등 2명이 벌금처분을 받았다. 김 위원장을 태운 특별열차가 26일 오전 같은 시를 통과했으며 모두 김 위원장을 지칭해 대화를 한 것으로 보인다.

경찰당국은 “인터넷상의 패트롤을 하고 있어 발견했다”라고 하고 있어 그룹채팅 내에서의 의견교환도 ‘공공의 장소’로서 감시하고 있던 것으로 보여진다. 4명의 처분은 시의 홈페이지에 일괄하여 공표되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삭제되었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