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가 구축한 태양광 미니발전소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은?

공유
1

서울시가 구축한 태양광 미니발전소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은?

앱 통해 태양광 고장여부 간편히 확인해 A/S절감, 방문비용 절감효과 기대

태양광 미니발전소 통합모니터링시스템 개념도. 사진=서울시이미지 확대보기
태양광 미니발전소 통합모니터링시스템 개념도. 사진=서울시
[글로벌이코노믹 유명현 기자] 서울시가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서울시내 태양광 설치 가구의 발전량을 감시할 수 있는 '태양광 미니발전소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다.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태양광 미니발전소 모니터링 시스템은 IoT 기능이 탑재된 태양광 측정기를 각 가정에 설치하면 약 2시간에 1회씩 발전량을 측정하고, 그 수집한 데이터를 중앙서버에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서울시민들은 앱을 내려받아 집에 설치된 태양광 미니 발전소의 발전량과 고장여부를 스스로 간편하게 확인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 시스템으로 고장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판매후 서비스(A/S)가 이뤄지고 방문비용도 낮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발전량을 체계·종합으로 조사해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적극 반영할 수 있다고 시는 밝혔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서버 구축과 앱 개발을 완료하고 7월까지 각 가구에 IoT 기능이 탑재된 발전량 측정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올해에 약 2000가구에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총 100만 가구에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보급하는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며, 지난해 까지 17만 가구에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보급했다.

올해는 12만 2000가구에 51.4메가와트(MV)의 태양광을 보급을 목표로 오는 4월부터 선착순 설치 신청을 받는다.
신청을 원할 경우 상담전화 1566-0494 또는 온라인 신청 ( http://www.sunnyseoul.com) 을 통해서 할 수 있다.


유명현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