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또 뭔가?

공유
0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또 뭔가?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우리 경제의 고용창출력이 점차 약화하고 있다”면서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가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 확산방안 관계부처 합동브리핑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국민이 체감하는 고용상황은 지표에서 보이는 것보다 더욱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노사 간 양보와 타협, 시민사회의 참여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고, 사회적 대타협의 촉진제도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광주 지역의 노·사·시민사회·지자체 간 양보와 타협으로 23년 만에 국내 완성차 공장 건립이라는 결실을 보았고 1만1000개의 일자리라는 값진 희망이 생겼다”면서 “광주 하나만으로는 부족하며, 최근 다른 지역에서도 관심이 높아져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상생형 지역일자리란 노사민정 등 지역 경제주체가 상생협약을 체결, 적정 근로조건∙노사관계 안정∙생산성 향상∙원하청 개선∙인프라 복지 협력 등을 함께 도모하면서 신규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대상은 고용산업위기 지역 등 비수도권 제조업과 서비스업 중소·중견·대기업으로, 신청하려면 노사민정이 함께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해야 하고, 지역·업종별로 일정수준 이상의 고용과 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존의 지역 투자유치제도와 같이 기업중심의 신·증설이나 고용확대가 아니라 노사의 양보와 지역사회, 지자체의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신규투자와 고용창출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