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HUG, 부산 남구·연제구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해제'…주원인 아파트 가격 하락

공유
0

HUG, 부산 남구·연제구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해제'…주원인 아파트 가격 하락

고분양가 관리지역. 자료=HUG이미지 확대보기
고분양가 관리지역. 자료=HUG
[글로벌이코노믹 오은서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최근 아파트 가격 하락세에 따라 부산 남구와 연제구를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해제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는 최근 주택시장을 반영해 21일 부산 남구와 연제구를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해제한다고 밝혔다.
부산 남구와 연제구는 최근 아파트 가격이 하락 추세에 접어들었고, 낮은 청약경쟁률을 보임에 따라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제외됐다.

이로써 고분양가 관리지역 조정 후, 부산지역에서는 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만 관리지역에 포함된다.

HUG는 분양가, 매매가 통계자료, 전체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고분양가 관리지역을 선정·관리한다.

고분양가 사업장은 고분양가 관리지역 내에서 시행하는 주택사업의 3.3㎡당 분양가가 '지역기준'과 '인근기준'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고분양가 사업장의 지역기준은 당해 사업장의 평균 또는 최고 분양가가 해당지역에서 입지, 세대수 브랜드 등이 유사한 최근 1년 이내 분양한 아파트의 최고 평균 분양가 또는 최고 분양가를 초과하는 경우다.

인근기준은 당해 사업장의 평균 분양가가 인근 아파트의 평균 분양가 또는 평균 매매가의 110%를 초과하는 경우를 말한다.
고분양가 사업장 기준에 해당되면 분양보증이 거절된다.

HUG 관계자는 "고분양가 관리제도의 취지는 고분양가 사업장 확산 시, 입주시점 시세가 분양가에 못 미칠 경우 다수의 미입주 사태가 발생할 수 있고 이에 따라 HUG 보증리스크가 증가하는 것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HUG는 앞으로도 공적 보증기관으로서 보증리스크 관리를 위해 고분양가 사업장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은서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