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AIST,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선 기반 소자 구현방안 제시

공유
0

KAIST,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선 기반 소자 구현방안 제시

태양전지·LED 등 광소자 응용 핵심요소로 주목
초절전 소자 구현용 미분저항소자 청사진 제시

김용훈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저차원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소재의 새 물성을 밝히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비선형 소자 구현 방법을 제시했다. 사진은 연구 결과가 게재된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트리얼즈’ 권두 삽화(Frontispiece). (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김용훈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저차원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소재의 새 물성을 밝히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비선형 소자 구현 방법을 제시했다. 사진은 연구 결과가 게재된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트리얼즈’ 권두 삽화(Frontispiece). (사진=KAIST)
[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기자] KAIST는 김용훈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저차원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소재의 새 물성과 이를 이용한 새로운 비선형 소자 구현 방법을 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KAIST에 따르면 김용훈 교수팀은 최근 태양전지, 발광다이오드(LED) 등 광소자 응용의 핵심 요소로 주목받는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소재가 차세대 전자 소자 구현에도 유망함을 증명했다. 또 초절전, 다진법 전자 소자 구현에 필요한 부성 미분 저항 소자를 구현하는 새로운 이론적 청사진을 제시했다.
유무기 하이브리드 할로겐화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은 우수한 광학적 성능뿐만 아니라 저비용에 간편한 공정으로 제작할 수 있어 최근 태양전지 및 LED 등 다양한 광소자 응용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이 물질의 전자 소자 응용에 관한 연구는 세계적으로도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김 교수 연구팀은 최근 새롭게 제조 기술이 개발되고 양자효과가 극대화되는 특성을 가진 저차원 유무기 할로겐화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에 주목했다.

연구팀은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1차원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선의 유기물을 벗겨내면 기존에 보고되지 않은 준 금속성 특성을 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1차원 무기 틀을 전극으로 활용해 단일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선 기반의 터널링 접합 소자를 제작하면 매우 우수한 비선형 부성미분저항(negative differential resistance, NDR) 소자를 구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 부성(-)미분저항은 기존에 보고된 바 없는 양자 역학적 혼성화에 기반을 둔 새로운 부성미분저항 원리에 기반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부성미분저항은 일반적인 특성과는 반대로 특정 구간에서 전압이 증가할 때 전류는 오히려 감소해 전류-전압 특성 곡성이 마치 알파벳 ‘N’모양처럼 비선형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차세대 소자 개발의 원천기술 이 되는 매우 중요한 특성이다.
연구팀은 저차원 할로겐화 페로브스카이트의 새로운 구조적, 전기적 특성을 규명했을 뿐만 아니라 페로브스카이트 기반의 터널링 소자를 이용하면 획기적으로 향상된 부성미분저항 소자 특성을 유도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김 교수는 “양자역학에 기반한 전산모사가 첨단 나노소재 및 나노소자의 개발을 선도할 수 있음을 보여준 연구이다”라며 “특히 1973년 일본의 에사키 박사의 노벨상 수상 주제였던 양자역학적 터널링 소자 개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연구이다”라고 말했다.

무하메드 칸 박사후연구원과 이주호 박사과정이 공동 1저자로 참여한 이 연구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1월 7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고 표지논문으로 선정돼 출간될 예정이다.


이수연 기자 swoon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