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에너지, 친환경 아스팔트·도로 산업 생태계 구축 앞장

공유
0

SK에너지, 친환경 아스팔트·도로 산업 생태계 구축 앞장

사고예방, 협력사 동반성장 등 다방면에 걸친 사회적 가치 창출 목표

강원도 인제군 도로에 SK에너지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포장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이미지 확대보기
강원도 인제군 도로에 SK에너지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포장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글로벌이코노믹 박상후 기자] SK에너지가 친환경 아스팔트·도로 산업 생태계 구축에 앞장선다.

SK에너지는 이반 아스팔트가 9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아스팔트 시장을 친환경·기능성 아스팔트 중심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기 위해 핵심 기술·제품 개발, 산업 협력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SK에너지의 친환경·기능성 아스팔트 특성은 중온 포장, 우수한 수분 저항성, 재생성으로 대표되며 프리미엄 아스팔트, 폴리머 개질 아스팔트, 재생 전용 아스팔트 등 세 가지 제품군으로 구분할 수 있다.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SK에너지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기능성·중온 제품으로 일반 아스팔트보다 약 30도 정도 낮은 열로 시공이 가능하다. 아스콘 특유의 냄새 및 배출가스 저감은 물론 공사비용·기간 단축으로 교통 지·정체 문제도 개선할 수 있다.

폴리머 개질 아스팔트는 고배수성·저소음의 기능성 아스팔트로 SK에너지가 지난 1995년 최초로 국산화 및 개발을 완료해 상용화한 제품이다. 도로포장의 품질을 개선해 도로 파손에 따른 차량 및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 배수 기능 강화로 우천 시 사고 확률을 줄여준다.

재생 전용 아스팔트는 현재 SK에너지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신규 제품이다. 폐아스콘을 처리하기 위해 들어가는 환경적·사회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SK에너지는 친환경·기능성 아스팔트 개발과 생산을 통해 다방면에 걸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간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를 위해 SK에너지는 아스팔트 'Green Innovation 2030'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판매하는 전 제품을 친환경·기능성 아스팔트로 전환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전체 아스팔트 판매량에서 8%를 차지하던 친환경·기능성 제품 비중을 2021년까지 40%로 확대할 계획이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아스팔트 'Green Innovation 2030' 선언을 통해 친환경 아스팔트·도로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며 "우리가 가진 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후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