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메리츠종금증권 “삼성화재, 4분기 어닝서프라이즈·배당성향 단계적 확대…목표가 상향”

공유
0

메리츠종금증권 “삼성화재, 4분기 어닝서프라이즈·배당성향 단계적 확대…목표가 상향”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메리츠종금증권은 21일 삼성화재에 대해 4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가를 37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4분기 당기순이익 1543억원(-34.9% 이하 분기 대비, +203.2% 전년 대비)을 시현했다. 당사 추정치 및 컨센서스 대비 각각 62.6%, 63.3% 상회하는 실적이다.
자동차 손해율 악화되었으나 시장 우려 및 당사 추정 대비 양호했던 점이 주요 원인이다. 보장성 인보험 345억원으로 +5.2%, +35.3% 성장에도 양호한 사업비율 시현했다는 평이다.

장기위험손해율 및 유지율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수익성 위주의 질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진단이다.

2019~2021년까지 배당성향을 50%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018년 전자매각익을 배당 재원으로 포함했듯이 향후 이런 기조가 유지됨을 명확히 했다.

이는 동사의 IFRS17 및 K-ICS 도입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준다고 판단이다. 최근 주가상승에도 시가배당률 약 4.0%가 예상되어 주가하방이 견고하다는 지적이다.

김고은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손해율 악화사이클은 회사별 경쟁력이 돋보이는 시기로 삼성화재의 우량 계약 보유, 채널 및 브랜드 경쟁력이 드러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며 “과거에도 삼성화재는 2위권사와 ROE 격차가 축소되는 시기에 프리미엄을 부여 받았다”고 말했다.

김연구원은 이어 “물가 상승 및 보장성 강화정책 풍선효과에 대해 우려하고 있어 보수적인 영업전략을 가져가는 삼성화재를 업종 내 탑픽으로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