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리상승 위험' 낮춘 변동금리형 주담대 상품 2종 나온다

공유
0

'금리상승 위험' 낮춘 변동금리형 주담대 상품 2종 나온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금리 상승에 따른 상환 부담 위험을 낮춘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 2종이 다음 달 나온다.

20일 금융위원회과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는 오는 3월18일부터 KB·신한·KEB하나·우리·NH농협·SC·기업·씨티·SH수협·부산·대구·광주·전북·경남·제주 등 15개 은행을 통해 금리상승리스크 경감형 주담대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급되는 상품은 '월상환액 고정형 주담대'와 '금리상한형 주담대' 등 2종이다.

‘월상환액 고정형’은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자 상환이 증가할 경우 원금상환을 줄여 월 상환을 유지하고 잔여원금은 만기에 정산하는 상품이다.

월 상환의 고정기간은 10년으로 하되 고정기간이 지나면 변동금리로 전환하거나 월 상환을 재산정한다.

주담대 금리 변동에 따라 은행이 부담하는 위험을 일부 고려, 변동금리에 0.2~0.3%포인트를 가산한 금리로 공급된다.

합산소득 7000만 원 이하, 시가 6억 원 이하 주택을 보유한 서민 차주는 0.1%포인트의 금리우대가 제공된다.

이 상품은 최대 10년 동안 금리상승과 관계없이 월 상환액을 고정하기 때문에 장기간 월 상환액이 증가할 위험을 방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컨대 대출금리가 연 3.5%인 상황에서 3억 원을 빌렸을 경우 1년 후 금리가 1%포인트 오르면 일반 변동금리 상품에 비해 월 상환 부담이 17만 원가량 줄어든다.

금리상한형은 5년 동안 금리 상승폭을 2%포인트 이내로, 연간 1%포인트 이내로 제한해 차주의 상환 부담 급증을 방지한 상품이다.

별도의 대출을 새로 실행하지 않고 기존 변동금리 주담대 차주에게만 5년간 '금리상한 특약'을 부가하는 형태로 지원한다.

변동금리에 금리 상한 특약 체결에 따른 비용을 가산해 기존금리에 0.15~0.2%포인트를 더한 수준으로 공급된다.

저금리 상품을 특약으로 간편하게 지원하는 점을 감안, 부부합산 소득 7000만 원 이하, 시가 6억 원 이하 주택 보유 차주에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금리상승 폭을 제한함에 따라 5년 동안에는 대출금리의 급격한 변동에 따른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연 3.5% 금리에 3억 원을 대출받은 경우라면 1년 후 금리가 1.5%포인트 올라도 대출금리는 1% 포인트만 상승하므로 일반 변동금리에 비해 월 상환 부담을 9만 원가량 줄일 수 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