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택시요금 인상 직후 ‘걷기 좋은 서울’ 정책?

공유
0

서울시, 택시요금 인상 직후 ‘걷기 좋은 서울’ 정책?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서울 시내의 울퉁불퉁하거나 노후화된 7만㎡ 보도가 평탄하고 말끔하게 정비된다.

서울시는 19일 102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보도환경 정비 ▲교통약자 눈높이 정책 강화 ▲도심 도로공간 재편-생활권 내 체감형 보행공간 확대 ▲보행문화축제 확대 등 4대 분야의 올해 '걷는 도시 서울' 주요 정책을 발표했다.
시는 울퉁불퉁하고 노후화된 도로를 안전하고 평탄한 보도로 정비한다. 서울광장 5배에 달하는 7만㎡의 보도가 대상이다.

예년의 정비가 대규모 면적에 주력했다면 올해는 10㎡ 이하 소규모 파손구간에 대한 집중관리에 주력하기로 했다.

가공배전선 지중화 사업은 동대문구를 비롯한 7개 자치구 10개 구간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또 올해 시행된 '거리가게 허가제'와 연계, '거리가게 정비사업'으로 생계형 거리가게의 생존권과 쾌적한 보행권을 동시에 확보하기로 했다.

교통약자의 눈높이에 맞는 보행환경 정책도 마련됐다.

시는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보도 분야 기준적합 설치율 80% 달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를 각각 시행하기로 했다.
퇴계로 2.6㎞ 도로공간 재편을 연내 마무리할 방침이다.

6~8차로를 4~6차로로 축소, 보행공간을 확장하고 양방향 자전거도로를 설치하는 것이다.

세운상가 앞과 퇴계로 4~5가 중간지점에는 횡단보도를 신설하기로 했다.

도심 이외의 시민 생활권 내 체감형 보행공간도 지속적으로 확대된다.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 보행자 우선도로 설치, 생활권 도로의 보행자 중심 공간재편, 지역 중심 대표 보행거리 조성 등의 사업이 올해 39개소에서 추가로 시행될 예정이다.

시는 또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덕수궁길, 청계천로 차 없는 거리, 북촌로 차 없는 거리 등 도심 곳곳에서 '차 없는 거리'도 확대 조성하기로 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