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상무부 차 관세 보고서에 한국정부-자동차 업계 19일 민관대책회의

공유
1

미국 상무부 차 관세 보고서에 한국정부-자동차 업계 19일 민관대책회의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미국 상무부가 예정대로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보고서를 제출함에 따라 국내 자동차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업계와 민관대책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해 한국정부와 자동차 업계가 바싹 긴장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해 한국정부와 자동차 업계가 바싹 긴장하고 있다.

19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상무가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보고서를 지난 17일(현지시각) 백악관에 제출했다. 한국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지만 정부와 국내 업계는 바싹 긴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부와 자동차 업계는 이날 민간 대책회의를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미국 정부가 한국산 제품을 관세 대상에 포함한다면 대(對)미국 수출에 큰 타격이 예상되지만 한국이 면제된다면 오히려 반사이익을 기대할 여지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국내 완성차업체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미국 생산을 늘리는 등의 대처를 할 수 있지만, 한국GM과 르노삼성은 대미 수출 비중이 높아 관세가 부과된다면 생산이 급격히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도 높아 업계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미국이 한국과 유럽연합, 캐나다와 일본,멕시코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면 한국의 자동차 총생산은 4.4%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 가운데 미국과 무역협정을 체결한 캐나다와 멕시코가 면제를 받으면 한국의 총생산은 6.7% 줄어든다.

캐나다와 멕시코외에 한국도 면제를 받으면, 유럽연합과 일본이 타격을 받으면서 한국 총생산은 4.1% 증가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