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동차와 드론이 자율주행하는 도시 멀지 않았다”…‘한국공간정보총연합회’ 첫걸음

공유
1

“자동차와 드론이 자율주행하는 도시 멀지 않았다”…‘한국공간정보총연합회’ 첫걸음

초대 회장으로 이충재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추대
불합리한 규제 개선, 산업 부흥, 인재 양성 등 활동 계획 밝혀

한국공간정보총연합회가 15일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초대회장에는 이충재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추대됐다. 사진은 이충재 초대회장을 포함해 총회에 참여한 내빈들이 기념사진을 찍었다.(사진=오혜수 인턴기자)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공간정보총연합회가 15일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초대회장에는 이충재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추대됐다. 사진은 이충재 초대회장을 포함해 총회에 참여한 내빈들이 기념사진을 찍었다.(사진=오혜수 인턴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오혜수 기자] 한국공간정보총연합회 발기인단이 연합회 설립을 위해 15일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총회에는 산‧학‧연, 정부, 기관, 언론 등 50여개 기관 30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초대회장은 이충재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추대됐다.
연합회는 4차 산업혁명시대 기술혁신과 산업개편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국토, 도시의 디지털트윈 구현을 통해 국가의 미래를 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디지털트윈은 현실세계 장비, 기계 등 사물을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연합회는 디지털 국토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 비전을 제시하고 산업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 등 산‧학‧연‧관의 총체적 집단지성을 발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공간정보 산업 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 및 정책 개발 ▲책임측량사 도입 등 제도 개선 및 기술자 대우 방안 마련 ▲공간정보 산업 고부가 가치화를 위한 혁신적 신기술 개발 ▲스타트업 지원 및 혁신아이템 발굴 ▲산업 인식제고를 위한 소셜미디어‧공중파 등을 통한 홍보 등 활동 계획을 밝혔다.

이충재 초대 회장은 “공간정보를 국가의 중추적인 사업으로 키워야 한다”며 “공간정보가 국민 삶의 가치와 국가 미래를 열어가는 데 큰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영옥 대한공간정보학회 회장(이화여대 교수)은 “관련 산업 활성화에는 결국 학회와 산업계가 모두 노력해야 한다”며 “초심을 잊지 않고 서로 협력해 다시 공간정보 산업이 비상하기를 바란다”고 축사를 전했다.


오혜수 기자 gptngp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