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분석] 일본 모리나가(森永製菓) 제과 발렌타인데이초콜릿 원조… 1910년 창업 연애 심리 역이용 마켓팅 상술의 귀신

공유
1

[기업분석] 일본 모리나가(森永製菓) 제과 발렌타인데이초콜릿 원조… 1910년 창업 연애 심리 역이용 마켓팅 상술의 귀신

[기업분석] 발렌타인데이 · 화이트데이 초콜릿 원조 , 일본 모리나가(森永製菓) 제과… 1910년 창업  연애심리 역이용 상술의 귀신이미지 확대보기
[기업분석] 발렌타인데이 · 화이트데이 초콜릿 원조 , 일본 모리나가(森永製菓) 제과… 1910년 창업 연애심리 역이용 상술의 귀신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또는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선물은 일본에서 나왔다는 것이 통설이다.

최초의 기원은 1958년 도쿄 아오야마에 있던 ‘메리 쵸코’라는 양과자점으로 알려져았다.
메리초코는 ‘메리의 발렌타인 쵸코’라는 상품을 만들어 신주쿠 이세탄 백화점 등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일본기념일협회는 이를 기념하여 메리쵸코를 발렌타인 쵸코렛 문화의 창시자로 공인했다.

그러나 문제는 그때 팔린 초콜릿은 단 3개였다는 사실이다.

발렌타인 초콜릿을 본격적으로 상업화 시킨 곳은 모리나가 제과이다.

모리나가 제과는 1960년부터 발렌타인 데이 판촉 행사를 시작했다.

이 것이 기업 차원에서 벌인 최초의 발렌타인 데이 판촉 행사이다.
모리나가 제과는 그때 신문광고를 통해 “사랑하는 사람에게 발렌타인 데이에는 초콜릿을 보내요”라는 광고도 게재했다.

1960년에 모리나가는 ‘역 다스(逆ダース)’라는 자신들의 대표 상품인 다스(ダース)의 상표를 거꾸로 인쇄한 한정상품을 판매하기도 했다.

이 ‘역 다스(逆ダース)’ 혹은 역 쵸코(逆チョコ)는 남성이 여성에게 초콜릿을 주자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상품이다.

역초코는 이후 화이트데이 행사의 뿌리가 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1960년대 후반 발렌타인데이 초콜릿은 일본의 대중적인 문화로 정착한다.

1978년 3월14일 일본 후쿠오카시의 이시무라만세이도(石村萬盛堂)이 발렌타인데이에 초콜릿을 받았던 남성이 여성에게 응답하는 의미로 마시멜로를 선물하는 “마시멜로데이 캠페인”을 시작했다.

일본 ‘전국엿과자공업협동조합(全国飴菓子工業協同組合)’이 이를 승계하여 공식적으로 1980년 3월14일을 기점으로 ‘화이트 데이’를 만들었다.

전국엿과자공업협동조합는 화이트데이의 유래에 대해 병사의 자유결혼금지정책을 어기고 결혼하려고 했던 남녀를 구하기 위해 발렌티누스 사제가 순교하고, 그 후 3월14일에 그 커플이 영원한 사랑을 약속했다는데 의미를 둔다고 설명하고 있다.
기업차원에서 발렌타인데이 초콜릿의 원조라는 모리가나제과는 영어로 MORINAGA & CO., LTD로 쓴다

일본어 한자로는 森永製菓株式会社이다.

1910년 2월 23일 창업했다. 도쿄 증권거래소와 나고야 증권거래소에 동시 상장되어있다.

본사 소재지는 일본 도쿄 도 미나토 구 5번가 33번 11호에 있다.

모리나가 제과는 일본의 유명한 제과 업체이다.

초콜릿 , 아이스크림, 과자류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모리가나의 과자 '옷톳토'(おっとっと)과 한국 오리온 고래밥이 서로 기술제휴를 한 적도 있다.

발렌타인 밸런타인 초코릿 원조 모리가나 약사

1910년 주식회사 모리나가 상점 설립

1912년 모리나가 제과 주식회사 변경

1913년 모리나가 밀크 카라멜 생산.

1919년 밀크 코코아 생산 판매 개시.

1944년 페니실린 일본 국산화 .

1956년 아이스크림 생산 판매 개시.

1957년 팬케이크 상품화.

1961년 모리나가 초코파이 발매 개시.

1963년 TV아사히 늑대소년 켄 프로그램 제공.

1965년 도쿄방송 TV애니메이션 우주소년 소란 프로그램 제공.

1971년 코에다 발매 개시.

1974년 후지 TV 밤의 히트 스테레오 프로그램 제공

1975년 껌과자, 모리나가 하이츄 발매 개시.

1979년 밀크 카랴멜 한국
모리나가+오리온 기술제휴

1989년 아이스박스(ICE BOX) 발매 개시.

1994년 영양보조식품, 위다 in 제리 발매 개시.

모리가타 제과 초콜릿으로는 쵸코보 (チョコボール) 다스 (ダース) 고에다 (小枝)등이 있다

스낵 으로는 옷톳토 (おっとっと) 슈퍼옷톳토 (スーパーおっとっと) 포테롱 (ポテロング) 포테롱Z (ポテロングZ)등을 만든다

카라멜로는 모리나가 밀크 카라멜 (森永ミルクキャラメル) 모리나가 팥 카라멜 (森永あずきキャラメル) 모리나가 초코 캬라멜 (森永チョコキャラメル)이 있다.

비스킷 류로는 츄파춥스 (チュッパチャプス) 하이츄 (ハイチュウ) 등을 만들고 있다.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