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베트남 5개 직종, 월급 많이 주는데도 일할 사람은 없고…

공유
2

[굿모닝 베트남] 베트남 5개 직종, 월급 많이 주는데도 일할 사람은 없고…

건설·부동산·소매·정보기술·교육·제조 등 관리자급 '구인난'

베트남에서 전문 관리자를 찾기는 하늘의 별따기다.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에서 전문 관리자를 찾기는 하늘의 별따기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건설, 부동산, 소매, 정보기술, 교육, 제조 등 5개 분야가 베트남에서 높은 월급에 비해 인재 찾기가 가장 어려운 분야인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인력 대기업 맨파워그룹(ManpowerGroup)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건설 및 부동산 부문의 올해 인적 자원 수요는 작년에 비해 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분야 회사들은 평균 1000달러의 급여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경험 있는 직원을 영입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베트남 중부에 있는 한 부동산 회사의 인사 담당(HR) 이사는 “올해 1월 초 비즈니스 개발 관리자를 모집한다고 발표했는데, 2000달러의 월급과 다양한 복지 혜택 및 커미션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적합한 사람을 찾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아울러 베트남의 부동산 회사들도 부서장과 팀장급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수개월 째 허탕을 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둘째 소매 부문은 급여가 지난 수년간 크게 급증한 분야인데도, 고위직과 팀장급 인력을 영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맨파워그룹에 따르면 소매업의 채용 수요는 2019년에 1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성장률이 가장 높은 산업 중 하나다.

하지만 타이어 소매 그룹의 흐엉(Huong) 이사는 “영업 담당자는 항상 높은 목표를 부여받아 많은 압박을 받는다”며 부정적인 면도 털어놨다. 실제로 이 회사는 올해 2명의 영업 팀장을 고용했지만 지금은 두 명 모두 회사를 떠났다.

셋재 정보 기술 부문인데, 이 분야에 대한 인력 수요는 올해 1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기술 부서를 지휘하는 직원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한 금융회사의 인사 담당 이사는 “월급이 1만 달러인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찾고 있는데, 지난 3개월 동안 응모자를 전혀 받지 못해 헤드헌팅사를 재촉했다”며 “결국 월급을 약 1만7000달러로 인상한 끝에 마침내 외국인 CTO를 찾았다”고 했다.

넷째 교육 부문인데, 이 분야의 평균 급여는 높지는 않지만 현재 교육 프로젝트 책임자는 매월 1000달러를 벌 수 있다. 특히 민간 투자 자본이 있는 학교에서는 이 직급에 대해 2000달러 이상을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 분야에 대한 올해 인력 수요는 2018년에 비해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올해도 우수 인력에 대한 채용난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노이의 한 회사는 한 달에 최대 2500달러의 급여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디렉터를 고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인재 구하기가 매우 힘든 분야는 제조다. 제조 부문의 직원 월급은 301달러에서 430달러 사이로 낮지만 제품 개발 책임자는 2000~5000달러 수준의 급여에도 불구하고 찾기가 어렵다.
호찌민 소재 한 제조회사의 총책임자인 호앙(Hoang)은 “3개월 이상 제품 관리자를 찾고 있으며 월급은 2000달러 이상”이라며 “나는 이 자리에 대해 수백 명의 지원자를 인터뷰했지만 적합한 사람을 찾지 못했다”고 했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