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 나선다

공유
0

서울시,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 나선다

남북한 공통 개최 방안....88 서울올림픽 이후 44년 만에 도전장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과 김영채 대한체육회 부회장이 11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열린 2032년 하계올림픽 국내유치도시 선정을 위한 대한체육회 대의원 총회에서 서울유치를 확정하는 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과 김영채 대한체육회 부회장이 11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열린 2032년 하계올림픽 국내유치도시 선정을 위한 대한체육회 대의원 총회에서 서울유치를 확정하는 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김민구 기자] 서울시가 남북한이 공통 개최하는 2032년 하계 올림픽 유치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대한체육회는 11일 충청북도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정기 대의원총회를 열었다.
이날 총회에는 올림픽 종목 38개 단체 가운데 대한빙상경기연맹, 대한승마협회, 대한컬링협회 등 3개 단체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인 대한산악연맹 등을 비롯한 2개 단체 등 모두 5개 단체를 제외한 33개 단체 대의원이 참석했다.

대한체육회는 동·하계 올림픽 정식 종목 대의원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한 결과 서울을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 신청 도시로 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투표에서 서울시는 49표 중 절반이 넘는 34표를 얻어 또 다른 신청 도시인 부산광역시를 제쳤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1988년 서울올림픽을 개최한 후 44년 만에 두 번째 올림픽 유치에 도전한다.

북한측 유치 신청 도시로는 평양이 사실상 결정됐다.

체육회는 정부로부터 '국제행사 국내유치를 위한 정부 보증서'를 받은 후 오는 15일 스위스 로잔에서 열리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주재 남북 2020년 도쿄올림픽 단일팀 구성 회의 때 IOC에 유치신청서와 함께 제출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북측 유치도시로 수도 평양이 사실상 정해진 만큼 그에 걸맞게 서울이 공동 유치도시가 돼야 한다"며 "서울올림픽이 곧 대한민국 올림픽이고 한반도 올림픽"이라고 했다.

서울시는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 신청으로 이미 2032 올림픽 개최를 희망한 호주(브리즈번), 인도(뭄바이), 이집트(카이로), 러시아(블라디보스토크), 독일 등 최소 5개국과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이게 됐다.


김민구 기자 gentlemin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