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참치산업 하나로 가난한 어촌서 동남아 부촌 '탈바꿈'

공유
2

[굿모닝 베트남] 참치산업 하나로 가난한 어촌서 동남아 부촌 '탈바꿈'

베트남 중부 Thien Chanh 2 마을 …작은 어촌에서 볼 수 없는 고급빌라 수두룩

베트남 중부에 위치한 Thien Chanh 2 마을 어부들이 참치를 잡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중부에 위치한 Thien Chanh 2 마을 어부들이 참치를 잡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베트남의 참치 수출이 해마다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관련 업종 종사자들의 삶도 날로 부유해지고 있다. 잘 키운 참치산업 하나로 이른바 '대박'이 난 셈이다.

베트남 중부에 위치한 Thien Chanh 2 마을에 가자 수십억 동의 빌라가 여러채 매물로 나와 있었다. 조그마한 어촌마을에서 쉽사리 볼 수 없는 고급빌라다.
이 마을 주민 응우엔 탄 홍(57, Tam Quan Bac, Hoai Nhon 구, Binh Dinh성) 씨는 Thien Chanh 2의 참치 잡이 어부들이 많은 돈을 벌어 여러채의 집과 빌라를 샀다고 말했다.

마을 사람들은 이 빌라들이 '참치가 가져다 준 특별한 선물'이라고 말했다.

■ 가난한 '어촌'에서 동남아 '부촌'으로


많은 어부들이 참치 잡이로 벌어들인 돈으로 자신의 가게를 열었을 뿐만 아니라 수산 회사를 세우거나, 수백명의 종업원을 고용한 어선 조선소를 운영하기도 한다.

Thien Chanh 마을 주민들은 지난 100년 동안 어업에 종사해 왔다. 도르래 축을 잡아 당기는 일을 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약 10년 전부터 이 마을의 젊은이들이 참치 잡이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때마침 참치 수출량이 증가하면서 주민들의 소득도 늘어나기 시작했다.

매년 1억 달러 미만이던 참치 수출 금액은, 2011년 2억6000만 달러로 급증한 이래 2018년에는 5억 달러를 넘어섰다. 주로 미국, EU, 중동 국가에 수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출량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수산업이 발전하면서 참치 조업 수단과 장비도 현대화 됐다. 참치 어업은 황금 시대에 접어 들었고 유망한 신흥 직업으로 떠올랐다.

약 10년 전, 100척에 불과했던 Thien Chanh 마을의 참치 잡이 어선은, 최근 5년 동안 1000척 이상으로 늘어났다. 이 마을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참치 어업 기지로 발전했다.

약 20년 전부터 참치 어부로 일해온 응우엔 탄 세(Nguyen Thanh Xe) 씨는 "과거 어로 작업을 하다가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브루나이 어부들을 만났는데 참치 어획 기술이나 양이 우리에게 미치지 못한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응우엔 탄 세 씨와 같은 1세대 참치 어부들은 대부분 2년여 전부터 어업을 그만두고 참치 잡이 선박 관리자로 전업했다.

Thien Chanh 마을은 현재 3개 행정 구역(Thien Chanh 1,2,3)으로 나뉘어 있으며, 이중 700가구가 어업에 종사하는 Thien Chanh2 마을의 참치 관련 사업이 가장 번창하고 있다.

Thien Chanh 마을 어부들은 수십억 동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Tran Van Son(42), Huynh Ne(62), Le So(47) 등 1000억 동에 이르는 거대 자산가들도 있다.

베트남 중부에 위치한 조그마한 어촌마을이 참치잡이로 동남아에서 가장 부유한 마을로 변했다.
베트남 중부에 위치한 조그마한 어촌마을이 참치잡이로 동남아에서 가장 부유한 마을로 변했다.

■ 수출참치 브랜드화 추친


베트남 참치 어업은 Binh Dinh, Phu Yen, Khanh Hoa와 같은 남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했다.

그중에서도 빈 딘(Binh Dinh)의 연간 어획량은 약 1만 톤으로, 베트남 전체 참치 생산량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빈 딘내에서는 Hoai Nhon 지역 연간 어획량이 약 9000톤으로, 성 전체 산출량의 90%를 차지한다.

베트남에서 참치 어업은, 연관 산업을 개발, 발전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현지 근로자 소득을 증가시키는 등 '국가 효자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Thien Chanh 마을은 한산한 어촌에서 해산물 가공 업체, 조선소, 목공예품, 시장, 상점, 서비스업체들이 성업중인 어업 도시로 탈바꿈했다.

현재 참치 시세는 1㎏당 약 120만~130만 동이다. 보통 참치 한마리의 무게가 30~50㎏이므로, 한마리당 3600만 동~6500만 동을 벌 수 있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리는 어부가 3.5마리 정도를 잡는다. 어부들이 잡은 참치는 배가 정박한 항구에서 바로 판매한다.

베트남 정부는 수출 참치의 브랜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8년 12월 21일 Hoai Nhon에서는 '빈 딘 참치 브랜드' 시상식이 열렸다. 과학기술부는 지적재산권부가 발행한 '38745 / QÐ-SHTT법령'에 따라 '빈 딘'을 국가 참치 브랜드로 공식 인정했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